X

박범계, 이재명 수사 "`윤석열 대리 수사` 창피한 줄 알아야"

이상원 기자I 2022.09.14 09:41:19

14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성남 FC 자체적으로 두산 기업 홍보해준 대가"
연이은 기소에 "법조문 봤나…조악한 기소"
권성동 비판에 "어디에다 사당을 들이대나"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윤석열정부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경찰의 송치에 “경찰이 소위 윤석열 검찰의 대리 수사를 하는 격인데 좀 창피한 줄 아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이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수사를 보니까 경찰에서도 자기들 독자 수사가 아니라 검찰의 지위,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에 따른 그런 수사다라고 표현한 것을 보니 제가 보기에는 이건 ‘대리 수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앞서 해당 사건이 1차 심판에서 무혐의가 나온 것을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에서 경찰의 염원인 수사권 독립에 준하는 조정과 수사, 기소 분리가 됐음에도 자신들이 한 판단을 그렇게 뒤집을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 시절 당시 미르재단 사건과 비교하며 “당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나 신동빈 롯데 회장을 박 전 대통령이 직접 만나 부탁한 사정해 미르재단의 출연금이 나왔는데 삼성은 무죄 롯데 또한 기소도 못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이는 비교할 성질의 것이 아니고 후원금이 아니고 성남 FC가 자체적으로 소위 두산이라는 기업을 홍보해 준 홍보비의 대가다. 홍보비다”라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성남 FC는 기본적으로 공익 법인이에요. 공익 법인 중에서도 특히 성남시의 산하 공공기관”이라며 “성남 FC가 그만큼 사업 성과를 가져가면 성남시의 예산이 절감되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이것을 뇌물로 엮는다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많은 무리”라고 설명했다.

성남 FC 후원금 의혹 외에도 변호사비 대납과 더불어 대장동·백현동 특혜 의혹에 관해서 연이은 검찰의 수사와 기소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선 “이런 식으로 사실관계와 법리를 엮어서 무리하게 기소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장담할 수 없다”며 “기본적으로 소위 구성 요건이라는 법조문조차도 제대로 봤는가 하는 그런 느낌이 들 정도의 저는 조악한 기소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정치적 인질로 전락했다. 이 대표 사당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권 대표 본인 걱정이나 좀 하시라”며 “무슨 어디에다 사당을 들이대고 지금 제가 (윤석열정부정치탄압) 대책위원장을 하는 사람이 ‘이핵관’(이재명 대표 핵심 관계자)인가”라며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턱도 없는 말하지 말고 본인 때문에 대통령 지지율이 저렇게 헤매고 있는 것을 본인 책임을 전혀 못 느끼고 있다”며 “참 저 양반, 그분 (낯이) 참 두껍다. 남의 당을 걱정할 것이 아니라 국정 농단까지는 말씀 안 드리겠다”며 맹공격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