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중 탈동조화 진행…초격차 유지 못한 업종 골라 내야"

고준혁 기자I 2021.04.19 09:15:01

신한금융투자 분석
"과거 코스피, '차이나 프록시'…현재는 경쟁국으로 변모"
"한국, 중국발 신경제 수요 확대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형국"
"하반기 중국 반등 시 반도체 유효하나 다른 IT 선별 필요"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한국과 중국의 경제 및 증시의 동조화가 점차 약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주식시장 개방 등으로 한국은 중국의 대안으로서의 매력을 상실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국 경기가 반등하는 상황에선 예전처럼 모든 IT업종에 대한 비중 확대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초격차를 유지하지 못한 업종을 걸러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박석중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 구조 변화는 한국 주식시장에 직접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며 “이는 한중간 기업이익 탈동조화와 외국인 수급 변화를 통해서도 증명되고 있으며, 더 이상 한국은 중국의 수혜국이 아닌 경쟁국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외국인의 코스피 매수 전략은 차이나 프록시(China Proxy)로 귀결됐는데, 이는 중국 고성장의 낙수효과를 직접적으로 누리는 대표적 국가가 한국이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최근 들어 △로컬 자급률 확대 △경기 민감주 과잉 심화 △한중 간 경쟁 구도 심화 △중국 주식 시장 개방 확대 등으로 한국은 중국의 대체재로서의 매력을 상실하기 시작했다”라고 덧붙였다.

과거 외국인은 중국의 경기가 반등할 때 중국향 수출이 늘어나는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렸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이 한국 제품에 대한 이용을 줄이는 등으로, 중국 기업의 실적 개선이 국내 기업의 낙수효과로 이어지지 않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외국인이 중국과 한국을 다른 시장으로 놓고 평가하고 있단 것이다. 실제 지난해 중국 정보통신기술(ICT) 수입은 연간 5500억달러를 돌파하며 최대치를 경신한 가운데, 지난 2018년 20%를 상회했던 한국 ICT 수입 점유율은 지난해 연말 14.2%까지 하락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발 신경제 수요 확대를 한국은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형국”이라며 “중국 공급망 재편은 소위 홍색 공급망으로 대변되는 대만을 중심으로 완성되고 있어, 한국이 중국 공급망 재편에서 소외되는 점을 부정할 순 없다”라고 설명했다.

앞으론 중국에 수혜를 받는 업종과 그렇지 않은 업종의 기업 실적이나 주가 성적의 차별화가 심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의 IT 업황이 회복되면 반도체를 중심으로 국내 증시에 긍정적 영향력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반도체를 제외한 중국과의 초격차를 유지하지 못한 IT 업종은 도퇴될 가능성이 있단 평가다.

박 연구원은 “최근 1년간 국내 IT 주가는 중국 IT 업황이 회복되지 않았음에도 오르는, 즉 펀더멘탈 주도가 아닌 밸류에이션의 할증으로 진행된 것으로, 하반기쯤 중국발 IT 업황이 회복되면 국내 반도체 주가는 상승 가능성이 크다”며 “반면 중국이 따라잡고 있는 업종을 골라낼 필요가 있는데, △중국발 수요 회복 △ G2 분쟁에 따른 반사적 수혜 △공급 부족 현상 심화 등으로 국내 태양광, 2차전지,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는 선별적 수혜가 기대된다”라고 예상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