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낙연 "여론조사·바닥민심 달라…3% 박빙 승부 될 것"

이성기 기자I 2021.04.06 09:14:03

`공시지가 상승율 10% 제한` 논의 여지
생애최초주택구입자, 금융 규제 획기적 완화 필요
생태탕집 증언 `제2 김대업` 비판엔 "협박이 그분들 체질"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6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4·7 서울시장 보궐 선거와 관련, “3% 내외의 박빙 승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그간 공표된 여론조사를 보면 저희 쪽 응답률이 현격하게 낮아졌다. 흔히들 말하는 여론조사 결과와 바닥 민심이 다른데 (`샤이 진보`들이)표현하고 계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의 공시지가 상승률 10% 제한 공약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다”면서도 “앞으로 논의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2·4 부동산 대책`을 일관되게 추진함으로써 시장을 안정시키는 것,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해치는 정책은 지극히 신중해야 된다”면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며칠 안에 뭘 풀겠다`는 것은 위험한 접근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 대해서는 금융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청년층과 가족 구조의 변화에 따른 1인 가구형 주택 공급 확대 등은 기본이고 다른 것이 보완될 필요가 있기는 한데 우선은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해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그런 대전제를 놓고 해야 된다”면서 “최근에 부동산 값이 내리고 전세값도 내리고 해서 정책의 선택에 약간의 여유가 생길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과 관련해 `제2의 김대업`이란 국민의 힘 측 주장에 “(생태탕 가게에 왔다는)증언을 하는 사람에게 그렇게 협박하는 것이 그분들 체질 같다”면서 “무슨 처벌 받지 않길 바란다는 으시시한 얘기를 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재보선 이후 차기 대선과 관련, “174석의 의석에 합당한 책임을 지고 있느냐 하는 지지 세력의 질책이 있는 것”이라며 “그런 것에 대한 반성 또 체제의 재정비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