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기업인 캠페인 아시아 퍼시픽과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닐슨은 아시아 14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조사에서 삼성전자가 ‘아시아 상위 1000개 브랜드’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이 조사에서 2012년부터 9년째 아시아 최고 브랜드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이번 설문 조사에서 ‘현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와 ‘지속 가능한 브랜드’, ‘휴대폰’, ‘TV’, ‘스마트홈 기술’ 분야를 포함한 총 5개 분야에서 1위에 올랐다. ‘컴퓨터·태블릿’, ‘홈 오디오’·‘헤드폰’, ‘주방가전’, ‘웨어러블 기기’ 분야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조사를 진행한 캠페인 아시아 퍼시픽는 “삼성전자의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9년 연속 1위 수상의 배경”이라며 “특히 삼성전자의 최근 몇 년간 가장 큰 혁신은 ‘갤럭시 폴드’ 등 폴더블폰에 대한 투자였다. 이는 (기존 애플의 아이폰이 만든) 스마트폰의 모습을 완전히 새롭게 정의했다”고 설명했다. 캠페인 아시아 퍼시픽은 삼성전자가 지난달 방탄소년단(BTS)과 협업해 선보인 ‘갤럭시S20+’와 ‘갤럭시 버즈+ 퍼플 에디션’ 등이 온라인에서 한 시간 만에 완판된 사실도 소개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에 이어 애플이 2위를 차지했고 파나소닉(3위)과 LG전자(066570)(4위), 네슬레(5위) 등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LG전자는 지난해 6위에서 올해 4위로 순위를 두 계단이나 끌어올리면서 지난해 4위에 올랐던 일본 기업 소니(6위)를 5위권 밖으로 밀어냈다.
나이키와 샤넬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7위와 8위를 차지했다. 구글과 필립스도 각각 9, 10위로 상위 10개 기업 내 이름을 올렸다. 코카콜라와 스타벅스는 나란히 작년보다 한 계단씩 뛰어오른 11위와 12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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