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세균 측 "경선, 국민들에게 더 신뢰받아야…특정 후보 지지 안 해"

황효원 기자I 2021.09.14 09:09:27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직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관련 “지금 국면에서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성원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정 전 총리 대선캠프 대변인을 맡았던 조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정 전 총리가 국민과 당원이 이번 선거 과정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색깔은 아마 정세균의 색깔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민주당의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경선에 출마했지만 전날(13일) 후보직 사퇴를 선언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제 결정은 민주당,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서 한 결정이다. 부족한 저를 오랫동안 성원해 주신 많은 분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을 위한 결정은 첫 번째로 국민들에게 더 신뢰받는 경선 과정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 그를 위해 필요한 역할이 있으면 하겠다는 뜻이다. 그래서 백의종군이라는 표현을 썼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로 그렇게 해서 선출된 민주당의 후보가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 대선 승리를 위해 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면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면서 “당의 원로로서, 정치권의 원로로서 역할을 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정 전 총리가) 아쉽게 중단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야권 후보들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저런 분들에게 국가를 맡겨서 되겠느냐는 절박함도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야당이 ‘윤석열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관련 박지원 국정원장의 개입설을 주장하는데 대해 “거꾸로 공작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윤석열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공동 대응을 하기로 한 것도 본질을 왜곡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