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롯데百, 코로나블루 해소 위한 예술 해독제 진행

김무연 기자I 2020.10.08 08:41:23

강남점 1층에 대형 예술작품 설치
작가들이 고객 사연을 그림으로 표현
향후 신진 작가 판로 제공 위한 매장도 마련

롯데백화점 강남점에 설치된 예술해독제 예술 작품(사진=롯데쇼핑)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롯데백화점 강남점에서 오는 31일까지 서울문화재단의 신당창작 아케이드와 함께 ‘코로나블루’를 해소하기 위한 ‘예술해독제’ 전시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테리어 요소로 예술 작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유명 작가의 작품을 판매 렌탈하는 ‘프린트 베이커리’를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에 열었다.

또 사진작품부터 일러스트, 풍경 등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이는 ‘363 스튜디오 갤러리아’를 노원점, 중동점 등 4개 점포에서 선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예술 작품 판매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서 문화, 예술 전반에 걸쳐 즐길거리를 제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이다.

‘예술 해독제’는 코로나로 발생한 고객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양한 예술품을 통해 해소시키고자 진행한다. 롯데백회잠은 서울시의 신진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 공간을 조성하고 예술 작품 판로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 아케이드와 이번 행사를기획했고 지난 8월 28일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 1층에는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작가인 ‘도파민 최작가’와 ‘정경우’ 작가의 팀 ‘키치팝’이 만든 대형 예술 작품 ‘KF-94 FACTORY’를 설치한다.

전시장에 비치된 우체통에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일상 속 고민을 적어 넣으면, 고민과 두려움을 뽑아내는 1호기, 부정적 에너지를 분쇄하는 2호기, 해독하고 행복에너지로 전환하는 3호기, 해독 드로잉을 이송하는 4호기로 구성된 예술작품 ‘KF-94 MACHINE’이 비치된다. 해당 메시지를 작가들이 해독한 그림으로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민참여형 전시회다.

전시장에 비치된 우체통에 사연을 적은 엽서를 적어 넣거나,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키치팝’, ‘롯데백화점강남점’, ‘예술해독제’, ‘KF-94Factory’)를 기재한 고객들 중 30명을 선정해 예술 작품을 준비한다. ‘KF-94 FACTORY 와 함께 전시한 후 행사 종료 후 고객들에게 보내준다.

또한 신당창작아케이드 소속 작가 18명이 제작한 가구, 악세서리, 테이블웨어, 데코레이션 등 네 가지 장르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KF-94 CRAFT’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백시내 작가의 보석류를 50만원 대에, 김계리 작가의 ‘코랄 리프(Coral Leaf)’ 테이블을 70만원에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서울시 신진 예술가들의 전시를 지원하고 판로를 제공하고자 2021년 상반기 중 신당창작아케이드 소속 작가들의 다양한 예술품을 판매하는 정식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김대원 롯데백화점 강남점 여성패션팀장은 “코로나로 우울함을 겪고 있는 고객들에게 디톡스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아름다운 공예품으로 집안을 꾸미고, 작가들의 디톡스 예술 작품으로 더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는 서울시 신진 공예·디자인 분야 예술가의 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 설립된 단체다. 지난해 1년 간 약 4900여 명의 입주 작가들에게 활동 공간 제공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