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 총리 "갈등으로 허비할 시간 없어…노·사, 최저임금 수용해야"(종합)

원다연 기자I 2021.07.13 09:00:08

제30회 국무회의
"4차대유행 큰 충격될수도, 대승적 차원 수용 필요"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노·사 양측에 최저임금위원회의 내년도 최저임금안을 수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통해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고용과 경제 상황, 근로자의 생활 안정, 현장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심 끝에 어려운 결정을 내려줬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사회적 대화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는 전날(12일) 밤 제9차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9160원으로 의결했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8720원)보다 440원(5.1%) 높은 금액이다.

김 총리는 “노·사 모두 아쉬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코로나19로 매우 어려운 위기 상황이다. 이번 4차 대유행은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 경제에 자칫 큰 충격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에게는 갈등으로 허비할 시간과 여력이 없다.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공존과 상생을 위해 서로가 한 발씩 양보하는 미덕이 필요하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최저임금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해 주실 것을 노·사 양측에게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아울러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사업장에 적극 안내·지도하고 필요한 지원도 병행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자립준비청년 지원강화 방안도 논의됐다.

김 총리는 “아동양육시설 또는 위탁가정 등에서 생활하던 아이들은 만 18세가 되면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며 “더욱 두텁고 체계적인 보살핌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아이들의 학업과 취업준비기간을 고려해 보호기간을 24세까지로 연장하는 아동복지법 개정을 추진하고, 주거·진로·취업 등 전 분야의 자립지원과 사후관리를 전담하는 인력도 확충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자립의 버팀목이 되어줄 자립수당과 주거안전망을 강화하고, 구직활동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달 중 공공기관 1회용품 등 사용줄이기 실천지침 제정 및 시행 계획도 밝혔다.

김 총리는 “탄소중립 실현은 사회 전 분야의 대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상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1회용품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공공부문이 먼저 앞장서겠다”고 했다.

그는 “중앙행정기관 등 3만여 공공기관에 대해, 종이컵 등 1회용품 구매와 사용을 자제하고, 사무용품 등은 재활용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하겠다”며 “총리부터 1회용품 내려놓기에 적극 동참하겠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1회용품 줄이기 실천에 함께해 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2022년 최저임금 9160원 확정

- [만났습니다]②"최저임금 덕에 대다수 소득 늘어…부작용은 복지로 보완" - 중소기업계 "내년 최저임금 인상 큰 부작용…재심의해야" - [뉴스+]"코로나에 최저임금 인상…무인점포나 해 볼까 했더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