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吳·安 '무선 100%+경쟁력·적합도 합산' 단일화룰 합의(상보)

권오석 기자I 2021.03.20 17:44:14

여론조사 문구 확정 등 구체화 위한 회의는 21일 오전에 재개
여론조사 시기는 이견…安 "21일부터"·吳 "주말조사 어려워"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측이 야권 후보 단일화 실무 협상을 20일 재개했다. 단일화 방식은 무선전화만을 대상으로 경쟁력과 적합도를 조사해 합산하는 방향으로 정해졌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양측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오늘 오후 비공개 실무협상단 회의가 있었다”며 “여론조사는 후보간 논의된 경쟁력·적합도를 50%씩 반영하되, 2개의 기관에서 각각 1600개 표본으로 조사하고 각 기관에서 800(명)표본은 경쟁력, 800(명) 표본은 적합도 조사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무선 안심번호 100%로 한다. 이상의 합의를 구체화하기 위한(여론조사 문항 및 문구 확정 등) 회의를 내일 오전에 개최한다”고 덧붙였다. 합의안은 안 대표가 양보한 ‘경쟁력·적합도 합산’, 오 후보가 양보한 ‘무선전화 100%’를 조합한 것이다.

앞서 두 후보는 지난 19일 밤에 직접 만나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인 25일 전에는 단일화를 끝내자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여론조사 시작 시기를 정해야 하는 문제가 남아있다. 안 대표 측은 당장 21일에라도 여론조사를 시작해 23일에는 단일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오 후보 측은 주말에 여론조사가 가능한 기관을 찾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