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부, 수소·자율주행차 정책 지원 강화…전담조직 신설

문승관 기자I 2020.09.30 13:00:00

산업부, 미래자동차과 개방형 직위 신설…2023년까지 한시적 운영
“외부 전문가 영입해 미래자동차 산업 선제적 대응 역량 확충할 것”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정부가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미래 자동차산업을 새로운 먹거리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30일 정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이러한 내용의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 입법예고’하고 내달 7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이번 개정안에는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산업 강화를 위해 미래자동차과 신설과 인력 증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미래자동차과는 개방형 직위로 외부 전문가를 영입한다. 2023년10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개방형 직위를 운영하기 위해 기존 산업부 내 에너지안전과의 개방형 직위운영을 해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을 통해 자율주행차 등 미래자동차산업에 선제적 대응 역량을 확충할 것”이라며 “신설 조직은 자율주행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육성을 전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자동차과 신설을 위해 산업부는 올해 초부터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이어 왔다. 미래자동차과에는 외부 전문가를 책임자로 총 7명으로 구성한다.

현재 미래차 업무 현재 맡은 산업부 자동차항공과는 자동차산업정책과장으로 변경하고 자동차ㆍ항공산업을 자동차산업으로 통합한다. 기계로봇장비과를 기계로봇항공과로 신설한다. 미래자동차과는 전기차·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취임 3주년 특별 연설에서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미래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전기ㆍ수소차 성능 향상과 보급,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등을 통해 친환경차를 주력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부는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을 소재융합산업정책관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소·부·장 지원정책 강화를 꾀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 경기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앞줄 왼쪽부터),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