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무료로 열리는 공공주차장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최정훈 기자I 2020.09.27 12:00:00

추석연휴 기간 전통시장 주변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 제공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추석 연휴 기간 전국에 무료로 개방되는 공공주차장 1만 4746개를 공유누리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기간 중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공유누리’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공유누리에 접속하면 ‘추석연휴 무료 개방 주차장 안내’ 창이 뜨고, ‘지도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지도 검색화면이 나타난다. 이용자가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찾고자 하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목록과 주차장의 위치를 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주차장을 선택하면 간략한 주차장 정보를 볼 수 있으며, 길찾기 표시를 누르면 카카오맵으로 이동해 이동경로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로 공유포털에 접속한 이용자는 카카오맵에서 안내 표시를 누르면 카카오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자료=행정안전부 제공
공공데이터포털에서는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정보를 파일데이터로 제공하여 개발자 및 민간업체에서 ‘앱서비스 개발’ 등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추석 연휴 기간에 무료로 개방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은 1만 4746개이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설 연휴기간에 개방한 1만 7572개보다 2826개가 줄었다.

정구창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에 관한 정보 제공 서비스가 코로나19 속에 추석 명절을 맞은 국민들 마음에 작은 위안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주차장 이용 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도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