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PK 7개 도시' 돌며 전·현직 대통령 소환…"정권 심판"

이지은 기자I 2022.02.19 21:19:33

영남 2일차, 울산·양산·김해·거제·통영·진주·창원 강행군
與 비판 수위 높여…文정부 겨냥 "비즈니스 공동체"
"김대중·노무현, 어디서 선거 장사에 이용하는가"
김영삼 생가 깜짝 방문 "정직하고 큰 정치 배우겠다"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9일 하루 영남 7개 도시를 도는 강행군을 소화하며 보수 텃밭을 다졌다. 유세 현장에서는 전·현직 대통령을 소환하며 지역 표심도 공략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남 창원시 상남분수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영남 방문 이틀차를 맞은 윤 후보는 이날 울산·양산·김해·거제·통영·진주·창원 등 7개 도시를 차례로 찾았다. 이날 선거 운동은 여권과 대립각을 세우며 정권심판론을 강조하는 데 집중했다. 발언 수위는 더 높아졌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관련해 ‘대장동 의혹’을 유세장마다 언급했고, 이날 오전 민주당이 단독 통과시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울산 롯데백화점에서 유세를 시작하며 “50년 전 철 지난 좌파 혁명이론을 공유하는 사람들, 소위 ‘비즈니스 공동체’”라고 문재인 정권을 직격했다. 이어 “자기들끼리 끼리끼리 뭉쳐서 비밀 유지가 되는 사람끼리 이권을 나눠 갖고, 권력을 유지해 가는 것이 민주당의 실체 아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 유세에서도 칼끝은 여권을 향했다. 윤 후보는 “이번 대선은 보수와 진보의 싸움이 아니다. 정의와 불의 싸움이다. 공정과 불공정의 싸움이다. 상식과 몰상식의 싸움이다. 개혁과 적폐 세력과의 싸움이다”라고 했던 5년 전 문 대통령의 후보 수락 연설을 소개한 후 “정말 맞는 말이지만 이 민주당 정권이 그걸 실천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날 일정에는 고(故) 김대중, 김영삼, 노무현 전 대통령도 소환됐다. 오후 들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소가 있는 김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거제 등을 방문했기 때문이다.

김해 김수로왕릉 앞 광장에서 연단에 오른 윤 후보는 진보 진영에서 존경받는 대통령들과 현재 여권을 분리하며 차이점을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의 철학과 노무현 대통령의 원칙이 100분의 1이라도 있다면 민주당 정권이 이런 오만과 부패를 일상화할 수 있겠나”라며 “이들이 노무현 대통령, 김대중 대통령을 파는 것을 믿지 말자. 어디다 그런 분들을 내놓고 선거 장사에 이용하는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남 거제시 장목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생가를 둘러본 뒤 소회를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어 “지금의 민주당 실세들은 오로지 자기들의 집권 연장 말고는 다른 생각하는 것이 없다”며 “이번 3월 9일 단호한 심판을 통해 우리의 미래를 새로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거제에서는 당초 예정에 없던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았다. 윤 후보는 방명록에 ‘정칙하고 큰 정치로 개혁의 문민시대를 여신 김영삼 대통령님의 정신을 배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늘 어려운 상황에서도 타협하지 않고 단호할 때 단호했으면서 정직하고 큰 정치를 하셨기에 진영에 관계없이 많은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으셨다”고 고인을 기렸다.

이후 윤 후보는 거제엠파크 앞 유세현장에서 지역민들 앞에 섰다. 그는 “작금의 민주당 집권 5년을 돌아보니 우리 거제의 아들 김영삼 대통령님이 더욱 그리워지지 않느냐”면서 “김 전 대통령께서 낡은 이념에 사로잡힌 패거리 정치를 했나, 자기들끼리 이권을 나눠 먹는 비즈니스 사업 정치를 했냐”고 꼬집었다.

이후 유세는 통영에서 진주를 거쳐 창원에서 마침표를 찍었다. 세 도시 내내 정권심판을 향한 윤 후보의 호소는 계속됐다. 그는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대결이 아닌, 이재명의 민주당 세력과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과의 대결”이라며 “부패와 정의, 우리의 미래가 있느냐 없느냐, 이 나라의 자유민주주의가 사느냐 죽느냐의 대결”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남 진주시 광미사거리에서 유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지역 맞춤형 공약도 선보였다. △울산권 광역철도 조기 완공 △양산 광역철도사업 조기추진 △김해 에어로(Aero)테크노밸리 추진 △김천·거제 KTX 건설 조기완공 △통영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착공 △진주 항공우주청 설립 △창원-밀양 및 창원-울산 고속도로 건설 등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