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송영길 "이재명, 국감 후 이낙연 만날 것…逆컨벤션 효과? 일시적"

박기주 기자I 2021.10.18 08:35:47

CBS라디오 출연
"이재명 경기도 국감, 편집되지 않은 생방송 보여주는 기회"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경기도 국정감사가 끝난 후 이재명 후보가 이낙연 전 총리를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송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후보가 경기도 국감 후 도지사직 사표를 내고,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 이 전 총리를 찾아뵐 것”이라며 “막걸리 한잔하면서 서로 풀어지시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총리의 민주당 선대위원장 수락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의 말에 “아직 (수락할 것이라고) 말씀드리면 안 되고 일단 만나뵙고 상의를 해야 한다”면서도 “선거 과정에서도 이 전 총리가 ‘불복이란 없다’며 항상 원팀을 말씀해 오셨기 때문에 좀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국민의힘은 치열하게 경쟁이 진행 중이고 우리는 빨리 (대선 후보가) 결정됐다는 것이 이점”이라며 “그때까지 하나로 추스를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 전 총리 지지층이 이탈하는 이른바 역(逆) 컨벤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시적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은 여론조사를 해보면 비슷한 상황”이라며 “현재 국민의힘 토론을 보면 우리 후보님들 간의 차이보다 훨씬 큰 것 같다. 이 후보가 이 전 총리의 갈등이 크게 복잡한 것은 아니었다”고 진단했다.

이날 경기도 국감에 대해 이 후보가 논란에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대표는 “(가짜뉴스 공격을) 참고 국민들에게 친절하게 차근차근 설명하는 자세, ‘그렇게 오해하실 수도 있지만 사실은 이렇습니다’ 이렇게 좀 국민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배려하면서 잘 답변할 자신이 있냐고 물으니 (이 후보가) ‘자신이 있다’고 했다”며 “국감에서 위증을 하면 바로 고발이 되기 때문에 진술의 신빙성을 높을 수밖에 없고, 신문에서 편집되지 않는 생방송을 한번 보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조선일보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그는 “조선일보 같은 보도를 보면 윤석열 후보 선거홍보물 같은 느낌이 든다”며 “이 후보의 조그마한 거라도 찾아서 ‘이재명 후보 손가락이 10개다’ 이런 것도 기사화시킬 태세다. 언론에 의해 만들어진 이미지가 아니라 편집되지 않은 생방송을 한번 국민들께 보여주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2021 국정감사

- 닥터나우 “복지위 국감 이후 약사회 허위사실 인용 유감” - "대장동 마스크 벗어라"…여야 공방, 靑 국감 시작부터 파행 - [국감무용론②]호통·망신주기 빗발…올해도 `구태 반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