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저가매수+인덱스펀드 효과`에 꿈틀…비트코인 3주만에 7000달러 돌파

이정훈 기자I 2018.08.29 08:31:24

[이정훈의 암호화폐 투데이]비트코인 가격 4%대 상승
이더리움 33만원대 눈앞…이오스·퀀텀·트론 10%안팎 ↑
모건크릭 이어 獨 아이코닉도 암호화폐 인덱스펀드 출시
대학권 관심 높아져…북미서만 200건 암호화폐 불법 조사

최근 나흘간 비트코인 가격 추이 (그래픽=빗썸)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암호화폐시장이 오랜만에 기지개를 켜며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암호화폐 대장주’ 격인 비트코인도 3주일만에 처음으로 7000달러선을 회복하고 있다. 저가매수세에 주요 기관들의 인덱스펀드 출시 기대까지 가세하는 모습이다.

29일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27분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에 비해 4% 이상 상승한 785만원대를 기록하고 있다. 달러로 거래되는 4대 거래소 시세를 평균한 코인마켓캡에서도 비트코인 가격은 4% 이상 올라 7080달러선을 유지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난 8월8일 이후 3주일만에 처음으로 7000달러대를 회복했다.

알트코인도 질주 중이다. 이더리움이 5% 가까이 올라가면서 33만원대 회복까지 노리고 있고 이오스가 11%나 급등하고 있다. 그외에 트론과 퀀텀 등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시장 전체 시가총액도 2325억달러까지 불어났다.

인덱스펀드 출시 효과가 투자심리를 일정 부분 살려내고 있다. 이날 미국 자산운용사인 모건크릭캐피털매니지먼트가 디지털자산 인덱스펀드를 출시했다. 주로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하며 암호화폐를 바스켓 형태로 담아 투자하게 된다. 암호화폐를 오랫동안 신봉해 온 마크 유스코 모건크릭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이날 CNBC와 인터뷰에서 “최근 연기금과 가족회사, 기부재단 등 기관투자가들이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인덱스펀드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 펀드는 최소 5만달러 이상 투자가 가능하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모건크릭 비트와이즈 디지털자산지수(MCBDAI)를 벤치마크로 활용한다.

또한 독일 금융그룹인 아이코닉홀딩스의 자산운용 자회사인 아이코닉펀드도 올 4분기중에 디지털자산을 기초로 하는 인덱스펀드를 잇달아 출시하기로 했다. 이 펀드는 몰타에서 출시될 예정으로, 현재 몰타금융서비스청(MFSA)이 상품 승인을 심사하고 있다. 이 펀드는 일부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채권(ETN) 등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대학권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소식도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세계 최상위 50개 대학 가운데 40%가 넘는 21개 대학이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괸 강의를 대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미국 대학생 10명 가운데 1명꼴로 이미 이 분야 강의를 수강했고 4명중 한명꼴로 앞으로 강의를 듣고 싶어했다. 또 실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대학생도 18%에 이르렀다.

미국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US뉴스앤월드리포트가 산정한 전세계 최상위 50개 대학을 조사한 결과 이들 대학 가운데 42%에 이르는 21개 대학이 암호화폐나 블록체인 기술에 관련된 강의를 개설하고 있고 하나 이상의 강의를 개설해두고 있는 대학도 22%에 이르는 11개로 조사됐다. 또 암호학까지 영역을 확대할 경우 전체 대학의 70%가 암호화 관련 강의를 개설해두고 있었다. 대학별로는 미국 스탠퍼드대가 10개로 가장 많은 관련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코넬대(9개)와 펜실베이니아대(6개), 싱가포르국립대(5개), UC버클리(4개), UCLA, 스위스 쮜리히연방공과대(이하 3개),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뉴욕대, 텍사스대오스틴(이하 2개) 등의 순으로 복수의 관련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대학의 관련 강의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대학생들은 더 많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강의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가 미국내 675명의 대학생을 상대로 별도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대학생 중 9%가 하나 이상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고 26%는 앞으로 강의를 듣고 싶다고 답했다. 전공자별로는 컴퓨터공학과 엔지니어링 전공자의 34%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사회과학 전공자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7%가 이에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응답자 가운데 18%에 이르는 대학생들은 실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면 암호화폐 관련 불법 조사는 부정적인 소식이다. 이날 미국과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미국령 버진아일랜드, 멕시코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는 북미증권감독자연합(NASAA)는 “현재 개별 국가나 지방정부 차원에서 조사하고 있는 암호화폐 투자상품이나 암호화폐공개(ICO)가 200건 이상에 이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근 몇개월간 조사 결과가 나온 경우도 47건에 이르고 있다. 조사대상도 ICO과정에서 증권형 코인으로 향후 수익을 약속한 불법행위부터 부적절한 투자상품 등록, 부당 투자자 권유까지 다양하다고 NASAA측은 설명했다.

가상화폐 광풍

- 앤드어스체인, 초기 채굴자 ‘앤드어스체이너’ 모집 성황리 마감 - 마이클조던, NBA스타 카드 블록체인 토큰사에 투자 - 한국블록체인협회, ‘가상자산 AML·CFT 실무과정’개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