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나눔의집, 후원금 유용에 학대까지…시설폐쇄도 권고"

이정훈 기자I 2020.08.12 08:05:38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 송기춘 교수
"5년간 88억 후원금…할머니들에 직접 쓴돈 800만원"
"장기입소 서약서 강요…`갖다버린다` 등 학대까지"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경기도 광주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거주시설 나눔의집이 5년간 88억원 상당의 후원금을 모집하고도 할머니들을 위해서는 2억원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았고 할머니들을 정서적으로 학대까지 가했다. 이에 민관합동조사단은 수사의뢰와 고발은 물론 법인 이사 해임과 시설 폐쇄까지도 권고하고 나섰다.

나눔의집 (사진= 뉴시스)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관 공동단장인 송기춘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2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나눔의집이 5년간 88억원 이상을 모금했지만 실제 할머니들에 사용된 돈은 2억원 정도에 불과했다”며 “특히 시설 비용 등 간접적인 지출을 제외한 직접 지출은 5년간 800만원 정도여서 5명의 할머니 개인에게 한 해 30여만원만 쓴 셈”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머지 75억원 가까이는 예금과 적금 형태로 관리되고 있었다”며 “이들 모금액 대부분이 유명인들과 일반 국민들이 모금한 돈인데, 이들에게 안내된 계좌는 나눔의집 시설이 아닌 법인 계좌였다”고 지적했다. 또 “이사회에서는 100억원이 모이면 호텔식 요양원을 지어서 경쟁력 있게 운영하자는 의견을 냈고 80억원의 평화인권센터 건설도 계획하고 있었는데 원래 모금 취지와 다르게 사용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할머니들도 아픈 과거를 계속 상기해야하는 공간에서 지내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진 않았고 특히 제1역사관은 휠체어가 접근하지 못해서 할머니들은 가보지 못하는 공간이었다”며 “조사기간 동안에도 시설에 있는 분들이 할머니들을 방송에 등장시켜 ‘여기서 계속 살고 싶다’고 발언하도록 언론 플레이도 했고, 시설 직원들이 할머니들에게 ‘갖다 버린다’거나 ‘혼나 봐야겠다’고 했던 언행들도 확인됐다”고 증언했다. 아울러 “직원들은 자신의 시설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할머니들과 그 가족들을 찾아가 장기입소 서약서를 쓰도록 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송 교수는 “법인과 시설이 상습 사기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업무상 횡령이나 배임 혐의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아울러 특가법 위반에도 해당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최종적 조치는 경기도와 광주시가 내리겠지만, 수사 의뢰나 고발조치를 하고 법인 이사들에 대해서도 해임을 권고한 뒤 임시이사가 가서 정상화시키거나 최악의 경우 시설폐쇄까지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만큼 도와 시가 민관협의회를 만들어 최종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