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日 환경성 "오염수 방류 안전성 이상 없어…삼중수소 기준치 이하"

박종화 기자I 2023.08.27 14:02:56

"원전 인근 11개 지점 검사 결과 검출한계치 밑돌아"
日수산청 "원전 인근 물고기 검사서도 삼중수소 안 나와"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일본 환경성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원전 주변 해역 해수를 분석한 결과 방사성 물질 농도 등 안전성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 지난 24일 후쿠시마 원전 일대 모습.(사진=AFP)


요리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환경성은 오염수 방류 다음날인 25일 후쿠시마 원전 주변 해역 11개 지점 해역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분석한 결과 모두 검출 하한치(1ℓ당 7~8베크렐(㏃) 이하)를 밑돌았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세 지점에선 감마선을 방출하는 또 다른 핵종인 세슘 137 농도도 함께 조사했는데 역시 기준치를 넘어서지 않았다는 게 환경성 분석 결과다.

환경성은 이번 검사 결과를 두고 “사람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은 환경성이 앞으로 석 달 동안 매주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조사,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성과 별도로 방류 다음날부터 원전 인근 해역 방사성 물질 농도를 모니터링 중인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 역시 삼중수소 농도가 기준치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수산청 또한 전날 원전 주변 해역에서 잡힌 물고기를 대상으로 방사성 물질을 검사했으나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24일부터 다핵종처리시설(ALPS)을 거쳐 바닷물로 희석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 시작했다. 1차로 내년 3월까지 오염수 7800t을 방류하는 게 목표다. 다만 일본 정부는 방류구로부터 반경 3㎞, 10㎞ 내 삼중수소 농도가 각각 1ℓ당 700㏃, 30㏃을 넘으면 방류를 중단하기로 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음용수 기준으로 정한 삼중수소 농도는 물 1ℓ당 1만㏃ 이하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