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테이퍼링 시점…실업률에 달렸다"

이지현 기자I 2021.04.15 08:59:56

메르츠증권 보고서
연준 완전고용 달성 책무
올해 말 내년 상반기 유력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앞으로 집단면역과 함께 고용이 부진했던 업종의 취업자수가 증가할 거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그 이후 실업률 하락 속도가 느려져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통화정책이 상당기간 완화적인 기조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가 될 거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승훈 메르츠증권 연구원이 15일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월 미국 실업률 급등의 주범이었던 일시해고자들의 복귀가 계속 진행 중이다. 실업률은 불과 1년만에 14.7%에서 6.0%까지 내려왔다. 외식이나 레저·여가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교육, 건설, 사업서비스, 제조업 등 전망위에 걸쳐 고용이 회복세를 띠고 있는 것이다.

이승훈 연구원은 “구인과 노동이동 관점에서 보면 단기적으로 코로나19 직접 피해업종의 고용개선이 두드러질 것”이라면서도 “이들의 빈자리를 메우는 것일 뿐 신규 일자리의 경우 제조업과 헬스케어에서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조업은 전대미문의 수요견인형 호황으로, 헬스케어는 공중보건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급증으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를 통한 집단면역 도달 효과로 인한 실업률 하락이 5.0% 내외로 마무리되면 이후 실업률 하락속도는 느려질 것으로 예상됐다. 자발적 실업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있고, 스킬 미스매치로 인해 고용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인력이 많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실업자의 구직단념도 리스크 요인이다.

이 연구원은 “이러한 사항이 제반 인플레 우려에도 연준의 통화정책이 상당기간 완화적인 기조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는 또 다른 단면”이라며 “통화정책이 과연 얼마나 일자리를 늘리고 노동시장의 미스매치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가는 별개의 이슈이지만, 완전고용 달성이라는 책무가 연준에 주어진 것만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실업률이 4%대 중반을 밑돌기 시작하는 것이 눈에 보여야 테이퍼링이 가시화될 것”이라며 “논의는 집단면역 도달 시점부터 시작되겠지만, 실제 테이퍼링의 예고와 적용 시점은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가 여전히 유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