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20조 풀린다…정 총리 “4차 지원금 신속 집행”

최훈길 기자I 2021.02.28 16:40:02

당정청 고위당정협의회서 추경안 확정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에 두텁게 지원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다음달에 4차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한 민생지원 대책으로 20조원이 풀린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을 긴급 지원하는 취지에서다.

당정청이 28일 국회에서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추경 및 재난지원금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정세균 국무총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20조원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며 “3월4일 국회에 (지원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할 것이다. 정부는 추경안이 처리되고 (3월에) 신속 집행이 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정 총리, 김상조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체적인 추경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어 당정청은 내달 2일 국무회의 의결, 4일 국회 제출, 18일 본회의 추경 처리 뒤 집행 일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피해계층에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할 것”이라며 “미래세대에 대한 국채 부담을 고민했지만, (지금 어려움에 처한) 민생을 회복하는 게 최우선이라는데 당정이 의견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지난 27일 김해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소상공인 온·오프라인 대담’에서 “(재난지원금 중) 제일 큰 규모가 될 것”이라며 “(1인당) 지원액도 지금 100만원, 200만원, 300만원인데 액수를 조금씩 다 올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원 대상과 관련해 “특수고용형태나 문화예술분야도 이번에 포함시켰다. 8개 업종 정도가 추가됐을 것”이라며 “가장 획기적인 것은 노점상을 이번에 지원 대상에 넣은 것이다. 전국 4만여곳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