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최상목 G20서 "통화긴축·분절화 등…글로벌 리스크 공동 대응해야"

김은비 기자I 2024.03.03 12:00:00

상파울루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핵심광물 공급망·금융건전성 규제 등 협력해야"
불평등 원인엔 '역동성 부족'…"민간주도 혁신" 강조
美 재무장관 만나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제안

[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요 20개국(이하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지경학적 분절화, 통화긴축 장기화 등 글로벌 리스크에 대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29일(현지시간) 상파울루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기재부)
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 부총리는 2월 28일~2월 29일 이틀간 브라질 상파울루(Sao Paulo)에서 개최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는 △불평등 완화를 위한 경제정책(세션1) △세계경제 전망·평가(세션2) △국제조세·금융협력(세션3) △글로벌 부채 및 지속가능개발(세션4) 등으로 진행됐다.

최 부총리는 글로벌 성장동력을 제고하기 위해 이들 국가의 조세·금융 협력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금융건전성 규제 △‘인공지능(AI) 연구거점’과 같은 AI 공동 기술개발 지원과 글로벌 규범정립 등 세 가지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또 최 부총리는 최근 글로벌 불평등의 주요 원인으로 ‘역동성의 부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는 △민간 주도의 혁신 △공정한 경쟁 △높은 사회적 이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역동경제 추진을 제안했다. 최 부총리는 이어 “개도국의 역동성 강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며 “한국은 2026년 공적개발원조(ODA)규모 세계 10위를 목표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최 부총리는 디지털세 필라1의 다자협약(Multilateral Convention)이 2025년 예정대로 최종 합의될 수 있도록 각국의 노력을 촉구했다. 또 개도국 채무재조정 절차의 신속화 및 투명성 제고를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다자개발은행(MDB) 개혁을 통한 개도국 지원 확대를 촉구하고, 국제사회 지원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원국의 오너십이 중요하다”며 “한국은 경제발전 사례를 토대로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KSP(Knowledge Sharing Program )를 지속·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29일(현지시간) 상파울루에서 크리스티안 린트너 독일 재무장관과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기재부)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제안…‘한·독 거시경제대화’도

최 부총리는 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독일·이탈리아 등 주요국 재무장관 및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취임 이후 첫 양자 면담을 추진하였다.

최 부총리는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올해 개최 예정인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통해 3국이 경제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국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크리스티안 린트너(Christian Lindner) 독일 재무장관과 면담에서는 저출산·고령화, 공급망 복원력 강화, 다자무역 질서 복원 등 핵심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향후 양국간 정례협의 채널인 ‘한·독 거시경제대화’ 등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지속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올해 G7 의장국인 이탈리아의 잔카를로 조르제티(Giancarlo Giorgetti) 재무장관과 만나서는 한국과 G7의 연대 강화를 강조했다. 조르제티 재무장관은 이에 대한 화답으로 오는 5월 23일~25일 이탈리아에서 개최 예정인 G7 재무장관회의에 한국을 초청했다.

최 부총리는 크리스탈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IMF 총재와 면담을 통해 재정건전성 강화, ODA 확대 등 한국의 핵심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IMF 차기 지분(쿼터)개혁 논의에서 회원국의 경제적 위상이 반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브라질을 방문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월 29일(현지시간) 상파울루에서 잔카를로 조르제티 이탈리아 재무장관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기재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