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차관 돌아본 날에도…‘건조’ 강원·경북에 산불 잇달아

김미영 기자I 2023.03.18 17:50:24

강원 평창·정선, 경북 고령·영양군서도 산불
산림당국, 헬기·장비·인력투입 ‘안간힘’
한창섭 행안차관, 울진·강릉서 산불 대비태세 점검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18일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강원도 곳곳에서 잇따라 산불이 발생했다.

이날 오후 4시 44분쯤 평창군 진부면 신기리 인근에서 산불이 나 산림당국이 진화를 벌이고 있다. 진화엔 헬기 1대와 장비 22대, 진화인력 73명이 투입됐다.

이에 앞선 오후 2시 45분께엔 정선군 화암면 백전리 한 야산에서 산불이 발생해 당국이 진화 중이다. 불이 나자 산림·소방당국은 진화 헬기 3대와 장비 16대, 67명의 인력을 투입했다.

이날 오후 2시20분께엔 강릉시 운산동의 한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불길이 인근 산으로 옮겨 붙었으나 다행히 산불로 번지는 걸 막았다. 주택 창고에서 시작된 불로 주택 창고 10㎡와 산림 165㎡가 불 탔다. 산림·소방당국 등은 장비 15대와 인력 50여명을 투입해 화재 발생 30여분 만에 진화에 성공했다.

(사진=뉴시스)
역시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경북의 고령군과 영양군에서도 산불이 났다.

이날 오후 1시 37분쯤 고령군 다산면 송곡리 야산에서 불이 나, 산림당국이 헬기 1대와 진화대원 32명을 투입했다. 불은 30분 만에 진화됐지만 근처 대나무밭이 소실됐다.

앞서 오후 1시 10분께엔 영양군 입암면 노달리의 야산에 불이 나 산림 0.1ha를 태운 뒤 50분 만에 진화됐다. 현장엔 헬기 6대와 진화대원 58명이 투입됐다.

산림당국은 진화작업이 끝나는 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면적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오전엔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인 한창섭 차관이 경북 울진군과 강원 강릉시를 돌며 봄철 산불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한 차관은 산림청 소속 울진군 산림항공관리소, 강원도 산불방지센터 등을 찾아 산불 특별대책 추진사항을 점검했다. 한 차관은 “산불이 발생하면 신속히 출동할 수 있게 경계 태세와 정비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진화 시 조종사와 진화대원의 안전에 각별히 신경써 달라”며 “4월 말까지 운영되는 산불 특별대책기간에 총력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