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최저임금 인상에 분노…모든 방법 동원해 무력화"

이후섭 기자I 2022.06.30 08:26:39

소공연, 최저임금 5% 인상 관련 논평
소상공인 지불능력 고려하면 수용 불가…"무책임한 결정"
지금도 최저임금 부담 67%…"일자리 감소 책임져야"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소상공인연합회는 내년도 최저임금이 5.0% 인상된 데 대해 참담한 심정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29일 2023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5.0%(460원) 인상한 9620원으로 결정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논평을 통해 “참담한 심정을 넘어 분노한다. 이번 최저임금 결정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한다”며 “이번 최저임금 결정은 주요 지불 주체인 소상공인의 절규를 외면한 무책임한 처사이며, 5.0%의 인상률은 소상공인의 지불 능력과 현재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절대 수용 불가하다”고 밝혔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 등이 28일 세종시 고용노동부 청사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최저임금 동결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최저임금을 지불하는 사업주의 93.3%를 차지하는 소상공인은 그간 고통 분담과 속도 조절 차원에서 최저임금 동결을 촉구해왔다. 소공연은 “국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은 대기업이 9.87%, 중소기업이 17.79% 수준에 머문다”며 “하지만 소상공인은 매출액의 30% 이상을 인건비로 지출하는 비중이 41.1%에 달한다. 과연 이번 최저임금 결정이 소상공인의 상황을 조금이라도 고려한 것인지 따져 묻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 5년간 42% 오른 최저임금이 일자리 감소를 부추겼다는 지적도 나왔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최근 진행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최저임금 수준도 부담된다`는 응답이 67%에 달했다. 최저임금 인상시 대처 방안으로 `기존인력 감원`(34.1%), `근로시간 단축`(31.6%) 등 일자리 감소가 65.7%에 달했다.

소공연은 “야간시간 미운영 편의점 비율이 2016년 13.8%에서 2020년 20.4%로 증가했다”며 “최저임금위원회는 이번 결정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온전히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소상공인들은 코로나19에 이어 원자재 가격 급등과 고금리로 삼중고에 시달리며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며 “이제는 고임금까지 겹쳐 `사(死)중고`로 사업을 접어야 할 지경이다.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근근이 버티고 있는 소상공인을 벼랑 끝으로 밀어낸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빠른 시간 안에 이의제기를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번 최저임금 결정을 무력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