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화웨이 규제, 스마트폰 부품 수요 개선 전망”

김윤지 기자I 2020.06.03 08:06:26

NH투자증권 보고서
“하반기 PC·스마트폰·게임 콘솔 수요 증가”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NH투자증권은 상반기 부진했던 스마트폰 부품 수요가 하반기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보고서에서 “중국 기업 화웨이가 9월 규제 시행에 앞서 부품 재고 축적을 위해 주문을 늘리고 있다”면서 “디램, 낸드 등 메모리도 이에 해당한다”고 짚었다.

최근 미국 정부는 외국 반도체 업체도 미국 기술을 부분적으로라도 활용했다면 화웨이에 제품을 팔 때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해 화웨이의 반도체 조달에 큰 타격을 주는 조치를 내놨다. 도 연구원은 “화웨이가 자사 설계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제조가 미국 규제로 힘들어지자 이를 대체하기 위해 대만업체인 미디어텍(MediaTek)의 AP 연간 주문량을 300% 이상 늘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7월부터 양산이 시작될 애플 아이폰12 판매와 게임 콘솔 수요도 부품 수요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됐다. 아이폰12 판매량의 경우 지난해 공개된 아이폰11 대비 12% 늘어난 6800만대일 것이란 예상이다. 또 하반기 공개될 소니 PS5도 부품 수요에 기여할 것으로 점쳤다. 도 연구원은 “특히 낸드 수요에 긍정적”이라면서 “PS5는 시리즈 중 처음으로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대신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를 탑재하고, 대당 825GB 탑재로 연간 2000만대가 판매된다고 가정하면 전세계 연간 낸드 수요가 5%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한 PC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봤다. 대만의 PC 관련 공급 업체 엘랜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6월 매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Excelliance MOS’, ‘Niko Semiconductor’, ‘Sinopower Semiconductor’ 등 여타 대만 업체들도 2분기 말에서 3분기 초 월간 매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도 연구원은 “네트워킹 반도체는 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가격 인상까지 가능한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및 온라인 교육 수요 증가로 노트북PC 수요 증가는 이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