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韓 中 日‘주막 삼국지’

조선일보 기자I 2006.08.28 09:37:46

안주가 맛있어야 술도‘술술’팔린다
주점 창업 급증…일식에 한식·중식 도전

▲ 한국식 주점 ‘섬마을 이야기’의 내부 모습.
[조선일보 제공] 부드럽고 건강에 좋은 술을 선호하는 경향은 주점업계의 지도까지 바꾸면서 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주류 판매 중심의 주점보다는 요리에 강한 주점들의 창업이 급증하고 있는 것.

그동안 주점업계 강자는 이자카야나 로바다야키풍의 일식 주점이었다. 요즘엔 한국식과 중국식이 일식 일색의 요리주점시장에 새롭게 도전장을 던지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식 주점-동네 사랑방 분위기로 월 5000만원 매출도

한국의 주막문화를 표방하는 섬마을이야기(www.seommaul.com)는 점포 입구에 소나무를 심거나 한국적인 장식물을 세웠다. 올 2월 섬마을이야기 영등포점을 오픈한 이종화(41)씨는 “주점은 비수기가 따로 없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36평 점포에서 월 평균 5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주막이나 사랑방을 지향하다보니 동네 이웃, 가족 단위 고객이 많다고 한다. 이름에서부터 토속적인 느낌이 물씬 나는 지짐이(www.ggmi.co.kr)도 지역 밀착형 한국식 주점. 짬뽕탕, 해물떡볶이 등 50여 가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막걸리주점들이 한국풍 주점업계에 새로운 바람몰이를 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사업을 벌이는 브랜드도 10여 개가 넘었다.

기존 호프집을 ‘막걸리카페’로 전환하는 업소도 나오고 있다.

‘화로불속 청송막걸리(www.cnqkorea.co.kr)’에서는 막걸리 한 주전자에 3000원. 계란말이, 두부김치, 부침개 등 안주는 7000~8000원 선이다. 저녁 무렵에는 30·40대, 밤이 깊어지면 20·30대가 주고객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 중국식 주점 ‘팡요’의 내부모습.


◆중국식 주점 -낮에는 식사 밤에는 술집

산업화 이후 우리나라 외식문화의 대명사였던 중국집들이 최근에는 주점형으로 탈바꿈하며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팡요(www.pyfc.co.kr)나 상하이객잔(www.shanghi.co.kr) 등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대표적인 중식 요리 전문점이다. 팡요의 경우 사천식회과육, 동파육, 깐풍 중새우 등 다양한 메뉴가 8000~1만원대다. 중국에서 직접 공수한 대륙풍의 인테리어용품들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내고 있다. 작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한 ‘상하이객잔’은 홍등으로 밝힌 외양부터 눈길을 확 잡아끈다.

주택가를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는 디긴차이나(www.diginchina.co.kr)는 자장, 짬뽕, 라조기 등의 중국 음식을 표준화시켜 경쟁력을 높였다. 낮에는 점심식사를 판매하지만 야간에는 주류를 찾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다. 20~30평 규모로 주택가에 주로 출점하므로 동네 주민들이 많이 찾는 주점 겸용 중국집이다.

▲ 일본식 주점 ‘쇼부’의 외관.

◆일본식 주점 - ‘한국속 작은 일본’ 분위기로 승부

서울 강남, 종로, 홍대앞이나 부산 해운대 등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유흥가에는 일본 거리를 연상시킬 정도로 일식풍을 내세운 주점들이 즐비하다. 이 중 정통 이자카야(일본식 주점)를 지향하는 쇼부(www.showbu.co.kr)가 대표적이다. 2003년 이래 120개의 가맹점이 등록돼 있다. 점포에 들어서면 점원들이 인사도 일본말로 하는 등 ‘한국 속 작은 일본’을 느낄 수 있다. 하이카라야(www.haikaraya.co.kr)는 일본 본사가 2003년 국내에 직접 진출한 브랜드. 현재 5개의 점포가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일본 술만 20여 가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50여 가지 안주가 있다. 쇠고기파말이(1만2800원), 돼지갈비살찜(8900원) 등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다.

<창업 법칙> 요리주점 창업시 주의할 점

1. 프랜차이즈라면 본사의 물류 공급 시스템을 점검하라.
2. 개성있고 특색있는 인테리어가 술맛을 더한다.
3. 점심 매출을 높이기 위한 식사 메뉴를 개발하라.
4. 테이블 단가를 높이는 메뉴 개발이 필요하다.
5. 주고객인 여성들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펼쳐라.
6. 연 4회가량 신메뉴를 개발하라.
7. 친구 연인 외에 가족 단체 손님을 끌어들일 방안을 마련하라.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