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평생 마음 속에"…'이태원 100일' 경찰 충돌·유족 병원행(종합)

조민정 기자I 2023.02.04 18:18:10

4일 세종대로서 '100일 추모대회' 개최
사전행진 중 서울광장 분향소 기습 설치
서울시·경찰 '제지'…물리적 충돌 '혼잡'
유족, 몸싸움에 의식 잃고 병원 옮겨져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비록 짧은 생이였지만 많은 사람에게 웃음을 준 밝고 예쁜 아이였어…내 새끼 사랑한다.”(참사 희생자 이재현씨 어머니)

“일상으로 다시 돌아갔어도 우리는 너희들을 기억해…평생 우리의 마음 속에 특별한 자리를 차지할 거야.”(참사 희생자 메이, 티샤의 친구 카린)

이태원참사 발생 100일을 하루 앞둔 4일 서울 도심에서 추모대회가 열린 가운데, 유가족들은 여전히 마음 속에서 보내지 못한 참사 희생자들을 떠올리며 눈물을 훔쳤다. 추모대회에 앞서 사전집회 도중 유가족 측이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기습 설치를 강행하며 현장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기도 했다. 경찰, 서울시와 충돌하는 과정에서 유족이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가 하면, 추모대회 장소가 갑작스럽게 세종대로로 바뀌어 다소 혼잡한 모습을 보였다.

4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시청 앞 세종대로에서 ‘100일 추모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김영은 수습기자)
유족 “대통령 사과하고, 이상민 파면하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2시 50분쯤 서울시청 인근 세종대로에서 ‘100일 추모대회’를 진행했다. 붉은색 목도리에 ‘10·29’가 새겨진 별 4개 모양의 배지를 단 유가족들은 들고 온 영정사진을 서울광장 분향소에 차례로 설치하고 본집회에 참석했다. 네 개의 별은 희생자와 유가족, 생존자, 구조자를 뜻한다. 유가족을 비롯해 추모대회에 참석한 시민들도 바닥에 앉아 눈물을 훔쳤다.

단체는 추모대회에서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윤석열 대통령 공식사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등을 촉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100일이 가까워지는 지금까지 유가족에게 정부는 없다”며 “특수본과 국정조사에서 밝혀지지 않은 많은 사실들이 있어 독립된 진상조사 기구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추모대회 발언에 나선 희생자 유연주씨의 언니 유정씨는 “우리의 시간은 10월 29일에 머물러 있는데 월드컵, 성탄절, 설 등 수많은 날들이 지나쳐갔다”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은 희생자159명에 대한 약 1000개의 궁금증들이 발목을 잡는다”고 외쳤다.

희생자 조경철씨의 어머니 박미화씨는 “시간이 흐르고 100일 되어가는 와중에 아직도 10.29 그 날이 그대로 마음 속에 있다”며 “경찰이 자기들 목숨을 위해서 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잃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일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기습 설치를 시행하자 경찰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사진=김영은 수습기자)
‘서울광장’ 분향소 설치…유족vs서울시·경찰

추모대회는 당초 오후 2시 광화문 북광장에서 열기로 했지만 서울시청 광장에서 경찰·서울시와 충돌이 발생하며 갑작스럽게 장소를 변경했다. 이날 사전행진을 하던 유가족 150여명과 시민 1000여명은 예고 없이 서울광장에서 분향소 설치를 시작했고 서울시 공무원 70여명이 현장에 진입해 분향소 설치를 막았다.

집회 참가자들이 한꺼번에 경찰 통제선을 밀며 공간 확보에 나서면서 경찰과 서울시, 유족 측과 집회 참가자들이 충돌하며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희생자 누나인 A씨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 국립의료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소방관 출신인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시 공직자 수십여명이 강제로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유가족이 가운데 껴서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며 “의식을 완전히 잃었지만 응급조치한 뒤 의식을 되찾았다”고 밝혔다.

추모대회를 향한 서울시와 유가족 측 신경전은 개최장소 선정부터 이어졌다.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사용 신청을 불허하면서 유가족들은 헌법상 기본권인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제한하는 조치라고 반발한 바 있다. 유가족 측은 이날 오전 광화문 북광장 옆 도로에 무대를 설치하며 추모대회 진행을 강행하기도 했다.

앞서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북측에 분향소를 설치하겠다는 유가족 측의 요청에 대해 “‘열린광장’ 원칙에 어긋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는 전날 경찰에게 “불법 천막 등 설치를 저지해달라”는 시설 보호도 요청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