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금값 또 사상 최고...3대 요인은?

양지윤 기자I 2024.03.06 08:09:23

전날 최고점 하루 만에 사상 최고 경신
연준 피봇 기대감·지정학적 리스크 등 영향
아시아, 실물수요 증가도 금값 랠리 배경
"주식시장 조정 우려에 일부 투자자 금으로 몰려"
"2180달러까지 추가 상승 여력 있어"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금 가격이 연일 사상 최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피벗(통화정책 전환) 기대감에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계속되면서 금값을 더 끌어올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매수세가 몰린 덕으로 풀이된다. 특히 아시아의 강한 실물 수요와 신흥국 중앙은행의 매입 등도 견고한 펀더멘탈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진=AFP)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 따르면 오후 4시 기준 4월 인도분 금 선물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0.73% 오른 온스당 2141.90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종가 기준 2126.30달러로 최고점을 찍은 데 이어 이날 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 기대감에 지정학적 리스크, 금융 불안을 예상한 투기 수요와 맞물려 펀드 매수세가 몰리면서 금값 랠리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시아의 강력한 실물 수요와 신흥국 중앙은행들의 사상 최대 수준의 금 매입,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선호도 등도 금값 급등의 배경이 됐다고 로이터통신은 짚었다.

라이언 맥케이 TD증권 상품 전략가는 “매크로 펀드와 상품 트레이딩 어드바이저의 모멘텀 매수가 상승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연준의 완화 기조나 다른 거시경제 동인에 대한 기대에 큰 변화가 없었던 터라 일부 시장 전문가들은 금값 급등세에 놀라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올레 한센 삭소은행 상품 전략가는 “미국 제조업 지표 부진으로 주식시장 조정 위험이 높아지면서 일부 투자자가 주식에서 금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연준의 금리인하 시기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그러나 2월 중순 이후 금리인상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가 금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은 6월 금리 인하 가능성을 64%로 보고 있으며 이는 지난달 초보다 상승했다. 금리인하로 금융 차입 비용이 낮아지면 일반적으로 이자를 제공하지 않는 귀금속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투자자들이 금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릴 때 내는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금 시장에서 활발하지 않았던 매크로 펀드가 금 랠리에서 새로운 매수 세력으로 등장해 금값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상품거래위원회(CFTC)에 따르면 헤지펀드와 머니 매니저는 지난달 27일 기준으로 금 순매수 포지션을 늘렸다. 그러나 이들은 신규 매수 포지션과 거의 일치하는 숏(매도) 포지션을 추가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지적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맥케이 전략가는 지적했다.

제임스 스틸 HSBC 홀딩스 애널리스트는 “행사 가격 2100달러 이상의 옵션 관련 매수도 랠리에 불을 지폈다고”고 설명했다.

기술적 분석 관점에서 보면 금은 피보나치 예상 수준인 2180달러까지 추가 상승 여력이 있을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망했다.

헤라우스의 수석 귀금속 트레이더인 알렉산더 줌페는 “앞으로 중요한 경제지표 발표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증언이 금이 현재 궤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아니면 조정기를 보일지 결정하는 데 결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