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국감정원 '제1회 부동산 논문 공모전' 최우수상 등 4편 선정

김성훈 기자I 2016.03.27 11:19:06
△ 한국감정원 서종대 원장(첫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제1회 부동산 정책 및 시장분석 논문 공모전’ 시상식 후 수상자 및 심사위원들과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감정원]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한국감정원은 ‘제1회 부동산 정책 및 시장분석 공모논문’ 우수논문 4편을 선정해 시상식을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논문 공모전은 부동산 전 분야를 주제로 개인 및 3인 이하 팀 단위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최우수상에는 ‘SpVAR모델을 활용한 주택 매매-전세가격의 시공간적 상호작용 패턴 분석’이 선정됐다. 이 논문은 아파트 전셋값의 상승이 주변 연립·다세대 주택 전셋값에도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켜 가격 전이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어 우수상은 ‘토지이용이 주택가격과 임대료에 미치는 영향’이 받았고 장려상은 ‘미분양 주택 발생 요인에 관한 실증분석’과 ‘에어비엔비(Airbnb) 임대가격 결정요인 분석’, ‘부동산소비심리의 아파트시장 영향력 검증’ 등이 뽑혔다. 감정원은 이들 4편의 논문에 상금(최우수상 250만원·우수상 150만원·장려상 100만원)과 상장을 수여하고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한국감정원 신입·경력직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의 혜택을 준다.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은 “전문 학술지 발간과 논문 공모전, 학계·연구기관 등과의 교류확대를 통해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부동산 전문기관으로 역할을 계속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