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임종룡 "금융개혁은 방향성 아닌 구체적인 방안…시스템으로 정착해야"

정다슬 기자I 2015.04.22 08:07:43

2차 금융개혁...검사 제재 방안 개혁·자본시장 활성화 논의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차 금융개혁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금융위 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금융개혁은 단순히 방향성이 아닌 구체성 있는 방안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22일 밝혔다.

임 위원장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차 금융개혁회의를 열고 “금융개혁은 방향성이 아닌 구체적인 방안이 돼야 한다”면서 “개혁방안이 시스템으로 안착 되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검사·제재 개혁은 법령 개선이 아니라 실무자의 마인드(mind)와 업무 방식이 바뀌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자문단을 중심으로 실태점검, 체감도 조사를 통해 지속해서 정착될 수 있도록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취임 1개월간 금융개혁 추진 체계를 만드는 데 주력했다”면서 “이제 금융개혁의 수레바퀴가 움직이기 시작하니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금융감독·제재 개혁방안과 코넥스·파생상품 시장 활성화, 비장상주식의 장외거래 인프라 강화 등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이 개혁과제로서 테이블 위에 올랐다. 민상기 금융개혁회의 의장은 “금융감독·제재 개혁방안에 대해 “오늘 논의할 개혁방안은 선진국 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해 방향이 아닌 실천가능한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중점을 뒀다”며 “이번 방안은 구체적이어서 메뉴얼화(化)가 가능하고 현장담당자가 잘 측정해 금융회사가 수긍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금융회사 검사 및 제재 개혁 방향은 이날 오후 2시 금융감독원에서 공식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2차 금융개혁회의에는 민 의장을 포함해 17명의 금융개혁회의 위원, 안동현 자문단장, 이종은 감독·총괄 분과반장, 황세운 금투업분과 연구간사, 금융위원장·사무처장·증선위원, 금융감독원장 등 24명이 참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