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고인물 게으른 기득권"…이재명 고개 숙인 이유

김정민 기자I 2021.11.20 15:39:50

페북에 “민주당, 고인물 게으른 기득권 지적받아” 토로
재난지원금, 대장동 특검 여론 악화에 결국 백기
윤석열과 지지율 격차 횡보에 위기감 분석

이재명 대선후보가 19일 대전시 서구 둔산동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 앞에서 대전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 “국민의 마음을 읽는데 부족함이 있었다”며 고개를 숙였다.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에 뒤처진 채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는 지지율에 위기감을 느낀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한달만에 진행된 대선 다자대결 구도에서 이 후보 지지율은 34%에서 31%로 다소 하락한 반면 윤 후보 지지율은 31%에서 42%로 크게 올랐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것으로 평가받는 2030 청년층에서도 윤 후보에게 뒤처진 것은 뼈아픈 대목이다. 국민의힘 당내 대선 후보 경선이 불러온 컨벤션 효과가 일단락된 이후에도 윤 후보의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는 얘기여서다.

이재명 페북에 “민주당, 고인물 게으른 기득권 지적받아”

이 후보는 2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대장동 의혹과 관련 “‘내가 깨끗하면 됐지’라는 생각으로 많은 수익을 시민들께 돌려 드렸다는 부분만 강조했지, 부당이득에 대한 국민들의 허탈한 마음을 읽는데는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이 후보는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후 전국을 다니면서 민주당에 대한 원망과 질책에 많이 아팠다고 토로했다.

이 후보는 “국민지지 속에 5년 전 대선승리를 거머쥐었고 지선과 총선을 휩쓸었지만, 이제는 고인물 심지어 게으른 기득권이 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당의 변방에서 정치를 해왔던 저이지만, 당의 대선후보로서 그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 후보는 “거대 여당으로서 국민의 요구, 시대적 과제에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했고 당내 인사들의 흠결은 감싸기에 급급했다”며 “처음 정치를 시작할 때 마음으로 돌아가겠다. 민주당도 확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다짐했다.

(자료= 한국갤럽)
여론 악화에 재난지원금·대장동 특검 방향 선회

이 후보는 최근 들어 전국민재난지원금 철회, 대장동 특검 전면 수용 등과 같이 기존 입장을 선회하는 모습을 잇따라 보이고 있다. 이 후보가 주장해온 내용에 대해 여론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윤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데 따른 전략적 선택이란 분석이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민재난지원금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 요구를 철회한 게 대표적이다.

전국민재난지원금은 이 후보가 경기도 도지사 재임때에도 경기부양과 코로나 피해 구제를 위해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사안인에다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이를 철회 결정이 쉽지 않은 사안이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지난 5일~7일 여론조사를 보면 60.1%는 ‘재정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지급하지 말아야 한다’고 답한데 이어 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과 관련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7.9%를 기록, 29.3%에 그친 ‘공감한다’는 응답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등 부정적 여론이 더 높게 나타나자 결국 이를 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장동 특벌검사 도입 역시 마찬가지다. 당초 이 후보는 특검 도입에 극구 반대했으나 여론조사 결과에서 대장동 의혹을 조사할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는 응답자가 60%를 넘어서는 등 여론이 특검쪽으로 기울자 지난 18일 “조건을 붙이지 않고 아무 때나 여·야가 합의해서 특검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바꿨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