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L&C,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 본격 가동

함지현 기자I 2022.09.29 08:47:49

500억원 투자…천연석보다 뛰어난 ‘프리미엄 칸스톤’ 생산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현대L&C는 세종사업장에 약 500억원을 투자해 구축한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 가동에 돌입했다.

현대L&C 세종사업장(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소재) 칸스톤 제2 생산라인 내부 전경(사진=현대L&C)
칸스톤은 천연석영이 90% 이상 사용된 ‘엔지니어드 스톤’으로, 천연석보다 표면 강도가 높아 긁힘이나 파손이 적고 수분흡수율이 0%에 가까워 오염과 부식에 강하다. 최근 들어 주방가구 상판은 물론 아트월·바닥재 등으로까지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L&C는 지난 2004년 칸스톤이란 브랜드로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 진출해 현재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 가동으로 현대L&C는 국내에서 기존보다 두 배 늘어난 연간 110만㎡ 칸스톤 생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기존 ‘세종 칸스톤 제1 생산라인’과 캐나다 공장의 제1·제2 생산라인에서 제조하는 칸스톤까지 포함하면 연간 220만㎡ 엔지니어드 스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스페인 코센티노, 이스라엘 시저스톤, 미국 캠브리아 등에 이어 글로벌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 4위에 해당하는 생산 규모다.

현대L&C는 프리미엄 칸스톤 생산을 위해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에 최첨단 설비를 대거 도입했다. 최고급 천연석 규암(Quartzite) 특성인 적층무늬와 반투명한 성질을 구현할 수 있는 브레톤 최신 설비인 ‘크레오스’를 도입했다. 천연 대리석 특징인 물결무늬 등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존 일반 규격 제품보다 면적이 28%가량 큰 광폭 제품도 생산 가능해 가공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현대L&C는 세종 칸스톤 제2 생산라인 가동에 따라 내년까지 프리미엄 제품 20여 종을 새로 출시해 현재 30여 종인 칸스톤 품목 수를 50여 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재각 현대L&C 인테리어스톤사업부장(상무)은 “제2 생산라인 증설을 통해 국내 재건축·리모델링 시장 공략은 물론, 가구·인테리어 업계를 대상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서도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