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시안컵 韓 극적 4강행…경기장에 숨은 'AI 심판' 변수

김가은 기자I 2024.02.03 14:52:04

클린스만호 오는 7일 요르단과 '리턴 매치'
AI 더한 핀셋 오프사이드 판정 기술 등 적용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3일 오전 0시 30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카타르 8강전 호주와의 경기에서 연장 혈투 끝에 2-1로 승리했다. 한국은 경기 막판까지 0대 1로 끌려갔지만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울버햄프턴)의 활약으로 ‘4강행 티켓’을 따냈다.

지난 새벽 많은 이들을 울고 웃게 한 극본없는 드라마에는 아시안컵에 적용된 정보기술(IT)이 변수로 작용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오는 7일 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메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요르단과의 ‘리턴 매치’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황희찬이 3일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전 호주와 경기에서 동점 페널티킥을 성공시킨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사실 호주전 전반 31분 한국 대표팀은 첫 골을 터뜨리며 승부를 리드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오프사이드’ 판정으로 선제골을 반납해야 했다. 이강인이 넘겨준 패스를 설영우가 받아 박스 안에 있던 황희찬이 골망을 흔들었으나, 설영우가 수비보다 앞섰던 점이 판독되며 골이 취소됐다.

설영우가 상대수비보다 어깨가 얼마나 더 들어갔는지를 3차원(3D) 그래픽 화면으로 보여주는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SAOT)’ 기술 때문이었다. 이 기술은 지난 ‘2022 카타르 월드컵’ 당시 처음 도입된 기술로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스포츠 연구소와 스위스 취리히연방공대(ETH)가 약 3년간 개발했다. 이듬해인 2023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아시아 축구연맹(AFC) 최초로 적용됐다.

이 기술은 공과 선수들의 위치 데이터를 수집해 AI로 분석하는 점이 핵심이다. 축구공 가운데 심어진 ‘관성측정기센서(IMU)’가 초당 500회씩 공의 위치를 분석하고, 경기장 지붕 아래에 설치된 카메라 12대로 선수들의 신체부위 29곳을 추적한다.

‘2023 카타르 아시안컵’에 처음 적용된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SAOT)(사진=AFC)


오프사이드로 인식되는 선수가 공을 받게 되면 AI가 비디오판독(VAR) 조정실에 경고를 보낸다. 담당 심판이 오프사이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이를 경기장 내 주심에게 알려 최종 판단을 내리는 방식이다. 주심이 결정을 내린 이후 AI는 오프사이드 라인과 선수 위치를 3차원(3D) 그래픽으로 바꿔 경기장 내 화면은 물론, TV와 스마트폰 등에서 모두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샤이크 살만 빈 에브라힘 알 칼리파 AFC 회장은 “반자동 오프사이드 기술(SAOT)는 아시안컵 경기에서 더 높은 기준을 세우도록 이끄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AFC는 최신 기술 혁신을 수용함으로써 우리의 선수들과 팀들, 경기 관계자들이 빛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