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日차세기전투기 개발 계획에 "전범국 본심" 맹비난

이유림 기자I 2022.12.02 08:53:26

조선중앙통신 보도…"해외팽창 야망"
日, 전투기 F2 후속 차세대 전투기 개발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북한이 일본의 항공자위대 차세대 전투기 공동 개발 계획과 관련해 “전범국의 본심을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일본 항공자위대 F15 전투기(사진=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2일 ‘해외팽창 야망은 일본의 멸망을 재촉할 뿐이다’ 제하 글에서 “항공자위대의 다음세대 전투기를 영국, 이탈리아와 공동개발하여 2035년까지 대대적으로 배비(배치)할 꿍꿍이를 하고 있다”며 “이것은 선제공격을 위한 공격형 무장장비들을 대대적으로 개발 배비하여 해외팽창 야망을 기어이 실현해보려는 위험한 재침 기도의 발로”라고 말했다.

통신은 “항공모함 보유와 극초음속미사일 개발 등 일본이 끊임없이 벌리고 있는 무력증강 행위들은 철두철미 해외팽창 야망을 실현하기 위한 군사적준비 책동”이라며 “과거 조선과 아시아 나라들에 대한 침략을 해방전쟁으로 찬미하는 전범국이 본심을 드러내고 재침의 포성을 울리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밝혔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지난달 18일 일본 항공자위대가 기존 전투기 F2의 후속인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차세대 전투기 기체는 일본의 미쓰비시중공업과 영국 방산업체 BAE시스템이 개발 주체가 되며 이탈리아 항공·방위기업 레오나르도도 참가한다.

북한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견제해왔으며 특히 일본과는 일본 우익의 재일동포 탄압 문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으로 각을 세워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