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찬욱 '헤어질 결심', 디렉터스컷 어워즈 5관왕

윤기백 기자I 2023.02.24 21:57:51

박찬욱 감독상… 탕웨이·박해일 배우상
'수리남', 시리즈 부문 감독상 등 4관왕

박찬욱 감독(사진=CJ ENM)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디렉터스컷 어워즈에서 5관왕을 차지했다.

DGK(한국영화감독조합)가 주최하는 제21회 디렉터스컷 어워즈가 24일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3년 만에 대면 시상식으로 개최됐다.

이날 ‘헤어질 결심’은 감독상, 각본상을 비롯해 여자배우상(탕웨이), 남자배우상(박해일), 새로운 남자배우상(서현우)까지 거머쥐며 최다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날 박찬욱 감독은 해외촬영 일정으로 인해 아쉽게도 시상식에 불참했다. 탕웨이, 박해일도 개인 사정으로 인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다.

시리즈 부문에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수리남’이 4관왕을 차지했다. ‘수리남’은 시리즈 부문 감독상(윤종빈 감독), 각본상(윤종빈, 권성휘), 남자배우상(조우진), 새로운 남자배우상(김민귀)을 휩쓸었다.

‘디렉터스컷 어워즈’는 1998년 ‘젊은 영화 감독 모임 디렉터스컷’이 주최한 제1회 시상식을 지난 2017년부터 DGK 주최 행사로 발전시킨 시상식이다. 2022년까지 총 20번의 행사를 열었다. ‘디렉터스컷 어워즈’는 기존의 영화상들과는 달리 한국 영화감독들의 투표를 통해 감독상, 각본상, 신인감독상, 비전상(독립영화상), 남녀배우상, 새로운 남녀배우상 후보와 수상자를 선정하고, 시상식 역시 격식 없는 방식으로 유쾌하게 치르는 것이 특색이다. 2022년부터는 시리즈 부문과 국제영화상 부문을 신설, 급변하는 영상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고 세계화된 한국 감독들의 위상을 반영한 시상을 하고 있다.

제21회 디렉터스컷 어워즈 수상자(작) 명단

<영화 부문>

△감독상=박찬욱(헤어질 결심)

△각본상=정서경, 박찬욱(헤어질 결심)

△여자배우상=탕웨이(헤어질 결심)

△남자배우상=박해일(헤어질 결심)

△신인감독상=안태진(올빼미)

△새로운 여자배우상=양말복(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새로운 남자배우상=서현우(헤어질 결심)

△비전상=김세인 감독(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

△국제영화감독상=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시리즈 부문>

△감독상=윤종빈(수리남)

△각본상=윤종빈, 권성휘(수리남)

△여자배우상=배수지(안나)

△남자배우상=조우진(수리남)

△새로운 여자배우상=박예영(안나)

△새로운 남자배우상=김민귀(수리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