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 치료·격리시설 화재 예방 현장관리 강화

양지윤 기자I 2021.01.06 06:00:00

소방관서장 책임 하에 시설별 안전순찰
소방대원 진입동선, 소방통로 등 사전확보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코로나19 치료·격리시설에 대한 안전 순찰과 현장 확인을 강화한다. 또 확진자 입소 현황은 물론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대원이 진입할 수 있는 동선을 관리한다.

코로나19 확산 속 치뤄지는 2021학년도 대입 수학능력시험 당일 오전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험생들이 시험을 보는 서울 중구 서울유스호스텔 생활치료센터에 구급차가 들어가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고대응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선별 진료소 등 코로나19 치료·격리시설에서 화재 등 사고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 마련했다. 서울지역에서 운영하는 코로나 관련 치료·격리 시설은 5일 기준 서울시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 36개소, 감염병 전담병원 12개소, 상설선별진료소 82개소 등이다.

시 소방재난본부는 각 시설에 대한 안전 순찰과 현장 확인을 강화한다. 확진자 입소 현황을 비롯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대원이 진입할 수 있는 동선을 확인하는 등 시설의 구조적 특징도 미리 파악한다. 소방통로도 사전에 확보해 소방차량을 배치할 위치도 점검한다.

현장 대응은 소방관서장의 책임에 따라 진행한다. 현장 확인을 통해 수집한 각종 정보는 전산화된 소방안전지도 등에 반영해 화재진압과 인명구조 등에도 활용한다. 향후 추가되는 코로나19 치료·격리시설은 합동 사전 점검을 통해 화재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119 신고를 접수 시 코로나19 관련 시설 여부가 확인되면 소방서와 유관기관에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하고 제독차, 전담 구급대, 단체이송용 차량 등을 추가로 출동시킨다. 119대원이 현장을 소독하는 등 감염 확산 방지 조치도 시행된다.

입소자를 위한 별도 대피장소도 마련한다. 시설에서 최소 2m 이상 떨어진 곳에 현장응급 의료소와 임시 대피소를 설치해 입소자 안전을 확보하고 외부인과 접촉을 차단해 감염병 추가 확산을 방지한다. 입소자 이송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중증환자는 코로나19 병상 배정반에서 지정한 병원으로 경증환자는 서울시와 협력해 생활치료센터로 이송한다.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코로나19 관련시설 사고대응 종합대책은 비상시 신속대응으로 인명구조와 동시에 감염확산 차단에 기여할 것”이라며 “소방총력 대응체계 가동을 통해 코로나19 환자 보호와 감염 확산 저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비상

-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동부구치소 10명 추가 - “담배 피우고 싶어”…코로나 격리 군인, 3층서 탈출하다 추락 - 주 평균 확진자 632명,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BTJ열방센터 등 '변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