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알테오젠,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PFS 제형 대만 특허 등록 성공

김진호 기자I 2023.07.04 08:56:21

아일리아 시밀러 ''ALT-L9'' PFS 제형 특허
2022년 PCT 국제 출원...대만서 등록 성공

[이데일리 김진호 기자]바이오베터 개발 대표기업 알테오젠(196170)은 개발 중인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성분명 애플리버셉트) 바이오시밀러 ‘ALT-L9’의 프리필드시린지(PFS, 사전 충전 주사) 제형의 대만 특허를 등록했다고 4일 밝혔다.

(제공=알테오젠)


알테오젠에 따르면 세계 12조원에 이르는 아일리아 매출의 75% 이상이 PFS 제형에서 나오고 있다. 2024년부터 각국에서 아일리아의 물질특허가 만료되기 시작하면서 10여 곳의 기업이 관련 바이오시밀러를 개발하는 상황이다.

알테오젠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PFS 제형에 대한 특허협력조약(PCT) 국제 출원을 진행했고, 이번에 대만에서 등록하는 데 성공했다. 회사 측은 이번 대만 특허 등록에 대해 “발명에 대한 신규성 등이 인정받은 것이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주요국가 중심의 특허 출원 진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특허 진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실제 생산 등을 위한 준비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라면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고 있는 만큼 ALT-L9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알테오젠의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ALT-L9은 자회사 알토스바이오로직스가 임상 및 마케팅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12개국에서 해당 후보물질의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미 올해 초 환자 모집이 완료돼 오는 2024년 초에는 임상을 마치고 품목허가 신청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