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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24일 “오전 6시 현재 세월호 선미램프(차량 출입로) 제거 작업은 총 4개의 연결부 중 3개를 제거 완료했다”며 “현재 수면 위 높이는 약 12m로 목표 높이까지 1m를 남겨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수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제거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오늘 10시까지는 선미램프 제거 작업을 완료하고 수면 위 13m까지 올릴 목표”라며 “이렇게 인양 작업이 완료되면 오늘 자정까지 반잠수 선박까지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날 순조롭던 세월호 본인양은 뜻밖의 난관에 봉착했다. 앞서 세월호 인양단은 23일 오전부터 세월호 선체를 끌어올리는 잭킹바지선 와이어 사이 간섭 문제 해결을 위해 선체 자세 조정 및 인양 저장물 정리 작업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배꼬리 부분에 투입한 잠수사가 왼편 램프(D 갑판) 잠금장치가 파손돼 길이 10m가 넘는 램프가 열린 것을 확인했다.
당초 정부는 이날 밤까지 세월호를 수면 위 13m까지 인양하고 반잠수식 선박에 태울 계획이었다. 그러나 높이 11m·폭 7.9m 크기의 램프가 열린 상태로는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인양추진단은 판단했다. 이에 따라 이번 소조기(24일) 내 인양을 끝내기 위해 선미 램프를 떼어내기로 했다. 밤샘 작업 결과 선미램프 4개의 연결부 중 3개가 제거된 상태다. 나머지 1개를 오전 중으로 제거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램프 잠금장치 파손 원인에 대해 “세월호 침몰 과정에서 받은 충격 때문으로 보고 있다”며 “본 인양 착수 전에는 이 부분이 해저 면과 맞닿아 있어서 파손이나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열려있는 램프를 통한 유실을 막기 위해 선체 인양 전에 유실 방지망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단장은 24일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인양 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 인양 성공 여부에 따라 향후 운반, 거치 일정도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해수부는 내달 4~5일께 목포신항에 세월호를 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램프=선박에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다리와 같은 개폐형 구조물로 세월호는 선미 좌우측에 하나씩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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