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챗GPT 개발사 오픈AI “올트먼, 해임될 행동하지 않았다”

김인경 기자I 2024.03.09 11:37:38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8일(현지시간) 지난해 발생한 이사회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 축출 사태와 관련해 “올트먼이 CEO에서 해임될 정도의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이날 미국 유명 로펌 윌머헤일은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어 ‘올트먼 축출 사태’는 “올트먼과 이전 이사회 간 ‘관계 파탄과 신뢰 상실의 결과”라고 결론지었다.

이어 “윌머헤일은 올트먼을 해고하기로 한 당시 이사회 결정은 제품 안전성이나 개발 속도, 투자자와 고객, 파트너사에 대한 오픈AI의 재정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사 결과, 이전 이사회의 결정은 그들의 권한 내에 있었지만 올트먼의 행위가 해임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윌머헤일은 지난해 11월 사건 발생 이후 오픈AI 직원과 임원 등을 대상으로 ’올트먼 축출 사태‘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해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몇 달간 진행된 조사 결과 올트먼은 작년 말 해임 사유가 될 만한 잘못을 저지렀다는 의혹으로부터 벗어났다”고 평가했다.

오픈AI는 “올트먼과 그레그 브록먼은 회사의 리더로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11월 17일 오픈AI 당시 이사회는 “올트먼이 회사를 계속 이끌 수 있는지 그 능력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올트먼이 지속해 소통에 솔직하지 않아 이사회가 책임을 다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그를 전격 해임했다.

이에 올트먼은 당시 이사회 의장이었던 브록먼과 함께 이사회에서도 쫓겨났다. 그러나 이사회 결정에 대해 직원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5일 만에 최고경영자(CEO)로 복귀한 바 있다.

오픈AI는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올트먼이 다시 이사회에 복귀한다고 밝혔다. 또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CEO를 지낸 수 데스몬드 헬만, 소니 엔터테인먼트의 사장을 지낸 니콜 셀리그먼, 농작물 배송 서비스 업체 인스타카트 CEO 피디 시모 등 3명도 신규 이사로 선임했다.

올트먼의 CEO 해임을 주도했던 일리야 수츠케버, 헬렌 토너 조지타운대 보안·신흥기술센터 연구원, 타샤 맥컬리 랜드 연구소 수석 과학자 등 기존 이사 3명은 축출 사태 이후 이사회를 떠났다.

현재 오픈AI 이사회는 기존 6명에서 7명으로 늘었다. 기존 멤버 중에는 쿼라의 CEO 애덤 단젤로가 남았으며, 축출 사태 직후 브렛 테일러 이사회 의장과 래리 서머스 전 미 재무부 장관이 합류한 바 있다.

테일러 이사회 의장은 “검토 결과 이전 이사회와 올트먼 및 브록먼 사이에 심각한 신뢰 악화가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사회는 선의로 행동했으며, 이사회는 당시 상황에서 (자신들의) 행동이 일부 문제를 완화할 것이라고 믿었고, 불안정성까지는 고려하지 못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래리와 애덤, 그리고 나는 만장일치로 올트먼이 CEO를 계속 맡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올트먼은 “이 모든 일이 끝나서 기쁘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었으며 ”전 이사회와 충돌을 더 잘 신중하게 처리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데 대해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오픈AI CEO인 샘 올트만 [사진 AFP/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