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뒤바뀐 남욱 진술…검찰 '짜맞추기 수사' 폐기해야"

권오석 기자I 2024.01.27 15:29:31

민주당 "검찰, 구속을 무기로 회유·겁박해"
검찰 "사실관계 왜곡…강한 유감" 반박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른바 ‘대장동 일당’인 남욱 변호사의 진술과 관련, 검찰을 향해 “‘짜 맞추기 수사’와 이에 따른 검찰과 대장동 일당 간 ‘부당 거래’의 실체가 재판을 통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남욱 변호사. (사진=이데일리DB)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27일 입장문을 통해 “진실을 외면한 채 답을 정해놓고 사실관계를 끼워 맞추는 건 수사가 아니라 ‘조작’”이라며 “부당거래와 진술 조작으로 점철된 ‘짜 맞추기 수사’, 이제 그만 폐기할 때도 됐다”고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23일 대장동·성남FC 사건 공판에서는 대장동 일당인 남 변호사의 검찰 조사 진술에 대해 이재명 대표 측 변호인 증인신문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변호인은 “공사가 설립되고 나면 대장동 주도권을 행사하기로 합의한 것이냐”라고 묻자, 증인으로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저건 틀린 거다. 남욱이 미국에서 돌아와서 한 이야기다. 미국에서 한 이야기와 (한국에) 들어와서 한 이야기가 다르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그 당시 수사팀 방침에 따라 하면 ‘구속 안 시킨다’ 그런 이야기가 있다고 들었다”고 했고, 재판부와 변호인이 되묻자 그는 “구속시킨다는 건 모르겠지만 ‘구속 안 시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변호인은 “검찰 요구대로 진술해주면 구속 안 시킬 거란 이야기를 듣고 남욱이 그렇게 진술했다고, 그 이야기를 누구로부터 들었나”라고 물었고 유 전 본부장은 “남욱으로부터 들었다”고 했다.

검찰이 구속을 언급하며 압박한 나머지, 남 변호사의 진술이 이재명 대표에게 불리하게 바뀌었다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민주당은 “검찰에 묻는다. 2021년 10월 ‘12년 동안 애를 써봤는데 씨알도 안 먹히더라’던 남욱의 말이 이재명 대표를 겨냥하는 방향으로 180도 뒤바뀐 이유가 구속을 무기로 한 회유·겁박 때문이었나”라며 “검찰의 유일한 무기였던 뒤 바뀐 진술마저 ‘부당 거래’의 산물이었음이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이어 “재판이 진행됨에 따라 검찰발 조작 수사의 실체가 더욱 명백히 밝혀질 것입니다. 국민이 부여한 검찰권을 정적 제거하는 데 남용한 책임은 온전히 정치검찰에게로 향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검찰도 입장문을 통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국민을 호도해 이 대표 재판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는 민주당의 시도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반박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