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I 바이오 분야로 확장…메모리·파운드리 동시 성장 전망"

이용성 기자I 2024.03.26 08:08:21

KB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인공지능(AI)이 신약개발과 바이오 분야로 확장하는 등 분야를 다변화한다는 소식에 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산업이 동시 성장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KB증권)
26일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엔비디아는 신약개발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AI 모델 바이오네모 (BioNeMo)를 공개했다. 엔비디아는 존슨앤존슨 (J&J)과 수술에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계약을 맺었고, GE 헬스케어와 의료장비 영상 개선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엔비디아의 확장형 AI 모델은 유전자 코드의 다양한 기능과 돌연변이 영향 예측을 목표로 유전체 서열에 대한 학습된 모델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백질 구조를 파악한 후 DNA 서열을 분석하고 약물 분자에 단백질 형태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엔비디아는 현재 잠재적 약물 후보와 아미노산 서열을 기반으로 단백질 구조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 등 20개 이상의 AI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김 연구원은 “제약 업체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 솔루션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엔비디아를 주요 고객으로 확보한 일본의 AI 1위 프리퍼드네트웍스(PFN)는 AI 딥러닝을 활용해 추출한 혈액으로부터 14종의 암을 발견하는 AI 유전자 분석 기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고, 페노믹(Phenomic) AI 솔루션은 새로운 암을 식별하는 솔루션으로 제약사인 베링거인겔하임, 암젠과 같은 기업들이 채택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비바 시스템(Veeva System) 솔루션은 의사의 진료와 시술, 진단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약사의 개인화된 영업 전략을 수립하는 모델이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AI가 바이오 분야로 확장함에 따라 메모리, 파운드리 업황이 동시에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 연구원은 “메모리 모듈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더블 데이트 레이트(DDR)나 그래픽 더블 데이트 레이트(GDDR) 대비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고대역폭메모리(HBM)은 고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며 “관건은 큰 폭의 비용증가와 더불어 기업들이 원하는 충분한 전산 자원을 원하는 시기에 공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라고 짚었다.

이어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사업에 적합한 AI 서비스를 채택하고 맞춤화할 수 있는 토탈 솔루션 제공자가 필요하고, 천문학적 연산 비용을 막아줄 아웃소싱 대상이 요구된다”며 “이 같은 트렌드에서 IT 서비스 업체들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근에는 고비용(GPU·HBM)과 저비용 (NPU·DRAM) 중간 단계인 중 비용 (NPU·HBM)의 하이브리드 AI 가속기를 요구하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수년간 메모리와 파운드리 산업의 동시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SDS, 이수페타시스, 가온칩스가 수혜를 볼 것이라 기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