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금융]친환경 소재 카드에 '나만의 문구' 각인 해보자

김범준 기자I 2020.12.05 10:00:00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이번주 카드 업계에서는 친환경 소비 특화 카드가 새롭게 출시됐다. 장기 회원 대상으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카드 플레이트에 원하는 문구를 각인해주는 서비스도 선보였다. 모두 환경 보호에 동참하자는 취지다. 이밖에 인기 웹툰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 카드도 출시했으며, 이달 27일 유튜브 생중계로 열리는 ‘블랙핑크 온라인 콘서트’ 맞이 결제 이벤트도 진행한다. 캐피탈 업계에서는 이달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를 앞두고 기아자동차 할부 구매 시 최저 연 1% 이자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국민카드, 친환경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장기 회원 ‘나만의 문구’ 각인 서비스도

KB국민카드는 일상 생활 속에서 카드 이용을 통해 친환경 소비에 동참하고 환경 단체에 기부도 가능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특화 상품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최근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는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소 이용금액의 50%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또 친환경 식품 전문 브랜드(올가홀푸드·바이올가·초록마을 등), SSG닷컴, 쿠팡 등 친환경 포장 배송 쇼핑몰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이용 금액의 5%를 포인트로 쌓아준다. 적립한 포인트는 최대 10%까지 사전에 설정한 기부율에 따라 ‘기부포인트’를 적립하면, KB국민카드가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추가 적립해 환경 전문 공익재단 ‘환경재단’에 기부할 수 있다. 카드 플레이트 자재도 ‘나무 시트’와 제작 과정에서 기존 플라스틱 대비 탄소 배출량이 적은 바이오 플라스틱 ‘에코젠 시트’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고 ‘항균 필름’도 사용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환경 보호에 동참하자 하는 취지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카드 플레이트에 원하는 문구를 각인할 수 있는 ‘장기거래고객 우대 서비스’도 실시하고 나섰다. 국민카드와 거래 기간 연속 10년 이상 장기거래 회원이 대상 카드를 발급 신청하면, 친환경 카드 플레이트에 인생 격언 등 원하는 문구를 각인할 수 있는 ‘레터링(Lettering)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드 플레이트 전면에 해당 회원의 거래 기간 표시와 함께 한글 12자 또는 영문 24자 이내로 원하는 문구가 레이저로 각인된다. 현재 서비스 신청은 △KB국민 이지링 티타늄 카드 △KB국민 탄탄대로 온리유 티타늄 카드 △KB국민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 카드 △KB국민 가온 비즈 티타늄 카드 △KB국민 골든라이프 티타늄 카드 등 총 5종의 상품에 대해 가능하다.

하나카드, 사업자용 ‘모두의 기업’ 법인카드

하나카드는 ‘모두의 기업 에디션(Edition)1’ 카드를 출시했다. 사업자의 편리한 카드 결제 생활을 위해 새롭게 출시한 법인 카드다. 기존 카드가 가지고 있던 무거운 이미지와 달리, 유광 재질의 플레이트와 파스텔톤 색 적용을 통해 산뜻한 느낌으로 제작했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전월 실적 조건이나 포인트의 적립 한도 제한없이 사용액의 0.2% 기본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카드 출시를 기념해 내년 6월 말까지 기본 적립 포인트에 0.2%를 추가로 적립해 0.4%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두배로 포인트’ 행사도 진행한다. 이밖에 호텔 발렛(월 3회), 공항 발렛(월 3회), 공항 라운지(연 2회)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한편 하나카드는 법인카드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법인 카드 온라인 추가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드 추가 신청 시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 하거나 서류를 준비하는 번거로움 없이 하나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또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사용자 등록을 하면 하나카드 종합 결제 플랫폼 ‘하나원큐페이’를 통해 실물 카드 없이 모바일 터치만으로 모든 온·오프라인 가맹점 사용도 가능하다.

우리카드, ‘네이버페이 체크’ 웹툰 에디션

우리카드는 업계 최초로 네이버 웹툰 캐릭터를 디자인에 적용한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 웹툰 에디션을 출시했다. 인기 네이버 웹툰 ‘독립일기’와 ‘호랑이형님’과 콜라보를 통해 △독립일기 2종(자까·바보개) △호랑이형님 2종(무케·산군) 등 총 4종의 디자인을 추가했다. 해당 에디션을 발급받는 선착순 2만명을 위해 웹툰 캐릭터가 그려진 우편 봉투 및 스티커 세트, 작가 친필 사인이 포함된 카드 매뉴얼 등 스페셜 패키지도 준비했다. 플레이트 양면은 항균 99.9% 효과가 있는 필름을 적용했다. 이달 말까지 해당 카드를 발급하면 연회비 100%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서비스는 기존 네이버페이 우리카드 체크와 동일하다. 국내·외 이용금액의 각각 1%, 최대 1만 포인트씩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어 매월 최대 2만 포인트까지 적립된다. 해외이용수수료도 면제하며,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이면 ‘더라운지멤버스’ 앱을 통해 월 1회 및 연간 2회 한도로 전 세계 공항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새마을금고, 언택트 집중 체크카드 ‘꿀 카드’

MG새마을금고는 온라인 정기결제 및 언택트 결제 할인 캐시백, 해외이용수수료 전액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한 곳에 모은 체크카드 ‘꿀카드’를 출시했다. 꿀카드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최대 2900원 할인 △OTT서비스(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2000원 할인 △음원 스트리밍 1000원 할인 △언택트 결제(간편결제·쇼핑·배달앱) 1000원 할인 △해외이용수수료 전액 면제 등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 최대 1만5900원 할인 캐시백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조건 없이 해외가맹점수수료와 현금인출수수료를 면제해준다.

삼성카드, SSG닷컴 이용 경품 이벤트

삼성카드는 SSG닷컴과 함께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사은품을 제공한다. 12월 한 달 간 SSG닷컴에서 이벤트에 참여하고 삼성카드로 SSG닷컴 누적 이용 금액을 충족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2명에게 ‘테슬라 모델3’를,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와 ‘공차 블랙밀크티 펄’ 모바일 쿠폰을 각 1000개씩 총 2000명에게 제공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회원에게 신세계몰 해피바이러스 전용 5000원 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이벤트는 SSG닷컴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참여하기’를 눌러 이벤트에 참여한 다음, 이벤트 기간 동안 삼성카드로 SSG닷컴에서 이용한 누적 금액이 40만원 이상이면 1회, 80만원 이상이면 2회, 120만원 이상이면 4회 자동 응모된다. 삼성카드는 지난 10월 SSG닷컴과 함께 SSG닷컴 및 생활 편의 영역에서 최대 5% SSG머니 적립 등 혜택을 제공하는 ‘SSG닷컴 삼성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비씨카드, ‘블랙핑크 온라인 콘서트’ 결제 이벤트

비씨(BC)카드는 이달 27일 오후 2시 유튜브를 통해 열리는 블랙핑크 온라인 콘서트 ‘YG PALM STAGE - 2020 BLACKPINK: THE SHOW’ 맞이 이용권 결제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3일부터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예매 가능한 콘서트 이용권은 △3만6000원 △4만8000원 2종류다. 기본적으로 두 종류 모두 27일 블랙핑크 콘서트 라이브와 재방송을 감상할 수 있다. 4만8000원 이용권은 비하인드 콘텐츠를 추가로 감상할 수 있다. BC카드는 이번 블랙핑크 온라인 콘서트에 국내 금융사 단독으로 참여하면서 BC카드로 결제 시 다양한 경품 혜택을 제공한다. 이용권 예매 전 구글 계정 내 ‘결제 및 구독’에서 BC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등록하고,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이용권을 결제하면 된다. 이후 BC카드 간편결제앱 ‘페이북’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마이태그에 응모하면 완료된다. 응모자는 추첨을 통해 △블랙핑크 THE ALBUM 사인 CD 및 아디다스 프리미엄 패딩(20명) △3000원 캐시백(5000명 선착순) 혜택을 각각 제공한다.

신한카드, 전 회원 ‘언택트 방탈출 게임’ 이벤트

신한카드는 전 회원을 대상으로 12월 한 달 간 ‘방탈출’을 컨셉으로 한 ‘언택트(Untact) 방탈출 게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방탈출 게임처럼 미션을 완료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총 6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각 단계별 미션은 신한카드의 온라인 및 2030세대 특화 상품과 관련돼 있다. 온라인 특화 상품으로는 모바일 단독상품 ‘예이(YaY)’, 디지털 월납 혜택 집중 ‘딥원스(Deep Once)’, 온라인 간편 결제 할인 ‘딥온(Deep On)’ 등이 있다. 2030 세대를 겨냥한 ‘디데이(D-day)’, ‘욜로아이(YOLO ⓘ)’, ‘욜로 테이스티(YOLO Tasty)’ 상품이 미션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꿀팁’으로 활용된다. 이번 이벤트는 코로나 시대 직장인의 ‘평일’이라는 테마로 스토리를 구성했다. 이후 ‘주말’ 스토리를 담은 시즌 두 번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미션을 모두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호텔 식사권, 다이슨 에어랩, 에어팟 프로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롯데카드, 용돈카드 ‘티니패스 카드’ SNS 이벤트

롯데카드는 티니패스 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SNS에 티니패스 카드와 함께하는 순간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 20일까지 티니패스 카드 연관 15초 이상의 영상 제작물 또는 사진 2장 이상을 네 가지 필수 해시태그(롯데티니패스카드, 용돈카드, 청소년카드, 티니패스뽐내기)와 함께 본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에 게시한 후 캡쳐해 티니패스 공식 이메일로 전송하면 참가 신청이 완료된다. 당첨자에게는 신형 LG그램 15인치, 애플 아이패드 8세대, 에어팟 프로 등 경품을 증정한다. 또 같은 기간 롯데카드 ‘스쿨뱅킹 자동납부 서비스’ 이용 회원이 티니패스 카드를 발급하면 발급비 캐시백 혜택도 제공한다.

티니패스 카드는 교통카드 기능과 자녀의 용돈관리 기능을 결합한 신개념 용돈카드다. 실시간 또는 월 정기 충전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용돈을 충전해주는 ‘선불카드’로, 창구 방문이나 관련 서류 제출 없이 롯데카드앱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후불 교통카드로 선택하면, 자녀가 사용한 교통비가 부모의 신용카드로 연결된다. 이 카드로 자녀가 일반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도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내역에 합산할 수 있다.

현대캐피탈, 기아車 ‘1·2·3할부’ 프로그램

현대캐피탈은 이달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시기를 맞아 기아자동차 구매 대상 프로모션 ‘1·2·3할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6개월 1%, 48개월 2%, 60개월 3% 등 계약 기간에 따른 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기아차의 인기 차종인 △모닝 △K3 △니로HEV △스포티지 △K5 △K7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프리미엄 차종인 △K9 △스팅어 △모하비를 대상으로도 이달 한 달 간 현대캐피탈의 36개월 할부를 이용해 구매 시 최저 1.0% 초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기아차 신형 K5 차종에 대한 ‘서프라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12월 한 달 간 신형 K5 출고자 중 현대캐피탈 자동차할부 300만원 이상 이용자에게 애플워치6 또는 갤럭시워치3를 증정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