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만났습니다]①조명환 회장 "블록체인 활용해 기부금 투명관리"

이정훈 기자I 2021.01.20 06:15:00

제9대 월드비전 수장 오른 조명환 회장 단독 인터뷰
"코로나19發 불평등, 전 세계 어린이들 권리 침해해"
"비대면 채널상 대중과 소통 덕에 기부금 모집 늘어"
"기부금도 법정기부금 처럼 100% 세액공제 해줘야"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비정부기구(NGO)에 있어서 회계나 기부금 관리의 투명성 문제는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투명한 회계 처리와 공유, 자금집행에 대한 철저한 감사, 후원자나 대중들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월드비전은 이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후원자가 자신이 낸 기부금이 어떻게 집행되는 지까지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조명환 월드비전 회장 (사진=노진환 기자)


대학교수이자 잘 알려진 바이오벤처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에이즈(AIDS) 퇴치를 위해 달려온 사회운동가이기도 한 조명환 한국월드비전 신임 회장은 지난 18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NGO의 투명성을 그 어떤 덕목보다 중요하게 꼽았다.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늘어나고 있는 기부금을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부금에 대한 추가적인 세액공제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현재 법정기부금은 100% 세액공제를 받는 반면 NGO 및 종교단체에 기부하는 지정기부금의 경우에는 15% 세액공제에 그친다”며 “정부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메우는 NGO에 대한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에 준하는 100% 세액공제로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조명환 월드비전 회장과의 일문일답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회취약계층이 직격탄을 맞았다. 상황이 어떤가.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의 취약한 부분을 더 선명하게 드러내고, 그 취약성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심화된 불평등은 전 세계 어린이들의 권리를 침해하고 있다. 국내 취약가정 아동들은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과 그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작년 월드비전 취약아동 및 보호자 대상 설문에서 전체 60%가 생계 유지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교육 격차 문제도 심각하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변화되는 가운데 경제적 격차로 온라인 교육 환경 차이가 발생했고 학교 교육 이외의 대체 교육기회에도 차이가 발생하면서 교육 격차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은 더 관심있게 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집에서 돌봄없이 장시간 혼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진 아이의 돌봄의 질은 떨어지고 있다. 이렇다보니 심리적 정서적 문제까지 생긴다. 이런 심리적 어려움이 계속 축적된다면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문제들이 야기될 수 있다.

-이에 맞춰 월드비전은 어떤 지원을 해왔나.

△월드비전은 그동안 저소득 아동들을 위해 지원하는 꿈, 위기, 결식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지속했고 저소득 8000여명의 아동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지속적인 상담과 긴급생계비 지원 등을 해왔다. 그 외에도 호흡기질환 예방키트, 긴급식료품키트, 스마트기기 지원, 긴급지원금 등을 지원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취약계층 아동과 가정이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노력했다.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줄었음에도 오히려 기부는 더 늘었다는데.

△코로나19가 우리에게 어려움을 가져다 주었지만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했다. 우리 일상이 디지털을 이전보다 더 많이 경험하게 되면서 대면을 통한 모금활동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디지털 채널을 포함한 비대면 채널을 통해 대중과 소통할 수 있었고, 모금은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이렇다 보니 전 세계 100곳에 있는 월드비전에서 우리를 벤치마킹하고자 할 정도다. 하지만 디지털 변화에 대한 준비가 돼있지 않은 작은 기관들의 경우 어려움이 있고 또 대면 모금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기관들은 어려움이 많았으리라 생각한다. 대부분 조직은 각자 상황에 따라 어려움과 기회가 공존할 것을 보이며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기에 앞으로는 비대면 사업과 마케팅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월드비전 역시 올해 비대면으로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들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정의기억연대 사건 등으로 인해 구호단체의 후원금 사용 투명성이 이슈가 됐었다. 어떤 원칙을 가지고 있나. 구호단체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는 방법은.

△회계 투명성과 관련해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보면 좋을 것 같다. 우선 공시기준에 맞는 회계 처리와 이에 따른 공유가 가장 중요하다. 비영리 단체에 대한 회계기준이 조금씩 달랐었는데 이제는 공익법인 회계기준과 국세청 기준으로 통일되고 있는 것 같다. 이를 함께 잘 발전시키고 잘 적용한다면 단체별 비교도 가능해지고 투명성도 올라 갈 것이다. 또 자금 및 집행에 투명한 절차와 감사 기능이 필요한 것 같다. 조직과 의사결정 과정을 잘 분리해서 조직의 대표도 실제 자금 집행이나 감사에 일정 수준 이상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하고 여러 과정에서 회계 결과가 검토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끝으로, 후원자들과 대중들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하다. 홈페이지를 통한 요약 보고서 공유 뿐만 아니라 사업 및 마케팅 비용들이 후원자들과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필요에 맞게 공유된다면 후원자나 대중들, 직원들까지도 재무 투명성에 대한 믿음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월드비전은 이를 다 이행하고 있는데, 특별히 올해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고자 한다. MIT 슬로언스쿨에서 블록체인 비즈니스로 최고경영자 과정을 마쳤는데, 이 경험을 살려 후원자가 후원을 하면 그 자금흐름을 투명하게 추적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투명성을 높이려 한다. 이미 시스템 작업 중이며 완성되면 젊은층의 후원도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제도적으로나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기부금 세액공제 확대가 필요하다. 현행 기부금은 법정기부금과 지정기부금으로 나뉘게 되며, 법정기부금은 100% 세액공제를 받는 반면 NGO 및 종교단체에 기부하는 지정기부금의 경우에는 15% 세액공제를 받는다. NGO가 정부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메우고 있는 만큼 이 기부금에 대해 법정기부금에 준하는 100% 세액공제로 상향한다면 기부문화 활성화 및 민간주도의 기부금 증가를 꾀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 기부금품 모집 등록은 간소화하되 사후 관리는 철저히 해야 한다. 기부금 모집을 위해선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사전에 주무관청에 기부금 모집 승인을 구하도록 돼 있어 등록, 변경절차의 어려움과 행정업무 증대로 기부문화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