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38노스 “北, 영변 원자로 1년 넘게 가동…보조시설 건설도”

김형환 기자I 2022.10.29 15:15:00

5MW급원자로, 작년 7월부터 가동
“北, 핵 프로그램 확대 움직임 보여”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북한이 영변 핵시설 원자로를 1년 넘게 가동하며 주변에 보조시설까지 추가 건설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북한 영변 핵시설 위성사진. (사진=EPA·연합)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28일(현지시간) 영변 핵시설 상업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밝히며 “이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지속 발전시키려는 북한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냉각수가 지속적으로 구룡강으로 빠져나가는 점, 원자로 건물 주변 차량활동이 일관적으로 이뤄진 점을 볼 때 영변의 5MW급원자로가 작년 7월부터 가동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원자로에서 핵연료봉을 빼내거나 플로토늄을 추출하기 위해 연료봉을 방사화학실험실(RCL) 등으로 옮긴 징후는 없다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또 2010년 7월부터 건설 중인 실험용 경수로의 가동 흔적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 원자로가 가동된다면 북한의 플루토늄 생산 능력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분석된다.

또 38노스는 최근 영변 핵시설 등지에서 다양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도 밝혔다. 50MW 원자로 구역 인근에서는 긴 직선 도랑을 파는 작업과 7x14m 크기의 건물을 새로 짓는 모습 등이 상업위성에서 포착됐다.

이와 관련해 하이노넨 스팀슨센터 특별연구원은 미국의소리(VOA)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북한의 움직임은 핵무기 소형화를 목표로 한 것일 수도 있다”며 “추가 연구개발동 완공 등을 볼 때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北 도발

- 北미사일 비행거리 290㎞·마하 6…美중간선거 개표 중 도발 - 北, 나흘만에 탄도미사일 발사…軍 "한미 긴밀 공조"(종합) - 北, 美중간선거 개표 중 탄도미사일 발사…나흘만에 재도발(상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