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핑크 블랙록 CEO "비트코인, 훌륭한 자산군으로 성장할 것"

이정훈 기자I 2021.04.16 08:04:38

핑크 CEO, CNBC 인터뷰서 "가상자산에 매료돼 있다"
"블랙록도 가상자산으로 돈 벌고 있고 학습하고 있다"
"법정화폐 대체할 순 없을 것"…통화보단 자산에 방점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가상자산은 앞으로 훌륭한 자산군(asset class)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을 이끌고 있는 로렌스 D. 핑크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출연해 이 같이 밝혔다.

래리 핑크 블랙록 CEO 겸 회장


핑크 CEO는 이날 방송에서 “개인적으로 여전히 가상자산에 매료돼 있다”고 운을 뗀 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상자산에 집중하고 있는지, 또 그에 관한 이야기에 무척 고무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은 훌륭한 자산군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도 그에 대해 학습하고 있으며, 그를 통해 돈도 벌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전 세계 기관투자가들이 얼마나 폭넓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지를 말하러 나온 것은 아니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실제 블랙록은 지난달 31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공시를 통해 자사가 운용하고 있는 ‘글로벌 앨로케이션 펀드’를 통해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상장된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했다고 밝힌 바 있다. 블랙록은 현재 2개의 펀드에 대해 비트코인 선물 투자를 허용하고 있다.

아울러 블랙록은 추가로 가상자산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작년말 릭 라이더 블랙록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앞으로 비트코인이 금(金)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핑크 CEO는 “이 같은 디지털 자산이 정부가 발행하는 통화를 대체할 순 없을 것”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12월에 그는 “디지털 자산이 진화하면서 결국 미국 달러화를 위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아울러 “기관투자가들이 가상자산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맞지만, 그보다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 투자, 인플레이션 리스크 등이 보다 더 큰 관심을 끄는 우선순위에 있는 주제들”이라고 말해 아직까지는 기관들에게 가상자산이 최고의 관심사는 아님을 시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