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가어항 개발, 지역과 함께 합니다”…해수부, 지역간담회 마무리

한광범 기자I 2021.04.18 11:00:00

전국 국단위 개발계획 수립 예정…지역 특색 전략 추진

전국 국가어항 위치도. (자료=해양수산부)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해양수산부는 국가어항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별 간담회를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국가에서 직접 개발하는 국가어항은 전국 연안·도서 등에 고루 분포(113개소)돼 있으며 기상악화 시 어선 대피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가어항 개발계획은 포획·채취 어업 감소 및 양식업 증가 등 수산업을 둘러싼 여건 변화와 어항 주변지역 환경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국가어항별 기본계획, 정비계획, 환경개선계획, 레저관광계획 등을 수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수부는 그동안 어항별로 수립되던 국가어항 개발계획을 이번에 전국 국가어항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전국 단위의 개발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9년 5월부터 전문가 워크숍, 이용단체(어촌계 및 수협 등) 수요조사 등을 통해 개발계획 수립에 필요한 의견을 수렴해 왔고, 지역별 간담회 개최로 더욱 혁신적이고 지역 특색에 맞는 전략을 완성하는데 집중했다.

지역별 간담회에선 국가어항을 개발·관리하는 지방해양수산청 및 광역·기초지자체 담당자, 관할 해양경찰서, 어업관리단 등이 참석해 국가어항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구체적인 평면배치계획 등에 대해서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수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계획안에 반영·보완한 후 예산당국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오는 12월에 국가어항 개발계획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성열산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전국 국가어항 개발계획을 차질 없이 수립해 국가어항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은 물론 국가어항을 찾는 모든 국민에게 깨끗하고 친화적인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