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정부, 계란 도매시장 시범운영…"계란값 결정구조 개선"

원다연 기자I 2021.10.08 08:50:49

이억원 차관, 8일 물가관계차관회의서 밝혀
"국내 물가상방요인, 가용수단 총동원 대응"
"계란값 결정구조 개선, 가공식품 업계 지원"
"시장경쟁질서 위한 공정위-부처 협력 강화"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정부가 계란값 결정구조 개선을 위해 연내 도매시장 시범운영에 나선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4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30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4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30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우리가 직접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외부요인에 의한 물가상방압력의 경우 전세계가 공통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지만, 국내요인에 의한 물가상방압력은 공공요금 동결, 농축산물 수급관리와 가격결정구조 개선, 시장감시기능 강화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계란 가격 구조 개선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도매시장이 없어 생산자와 유통자가 1:1로 가격을 결정하는 계란 가격 결정구조를 구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연내 공판장(도매시장) 2개소 시범운영에 착수하고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공식품은 우유가격 인상에 따른 가공식품 가격 인상 등원가상승 압력에 따른 가격인상사례 증가가 예상되므로, 간담회 등 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해 편승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업계 업계 부담완화를 위해 금융·세제 지원방안도 추가 검토하고,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 포상 및 대외 홍보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 가격 불안에 대응해서는 국내 비축유 재고 상황 점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차관은 “가격·수급 동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유통질서 교란행위는 감시강화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적극적인 시장 감시를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와 관계부처간 협력을 강조했다. 이 차관은 “시장경쟁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가격담합 등 불공정행위 정황 포착시 공정위에 즉시 제보하도록 협조체계를 강화하고, 불공정행위에 대한 신고·민원 등이 접수될 경우 현장조사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