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화웨이 이어 SMIC도 블랙리스트…中반도체 숨통 조이는 美

이준기 기자I 2020.09.27 10:32:17

美상무부, 기업들에 "SMIC 수출하려면 면허 취득해야"
"중국군에 정보 제공하는 셈"…SMIC "관련 없다" 반박
中 반도체 육성 전략 차질…"스마트폰 등 타격 불가피"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미국이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에 이어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중신궈지(中芯國際ㆍSMIC)에도 ‘제제’의 칼날을 들어댔다. 중국 반도체 자급력의 숨통을 끊겠다는 의미로, 기술패권을 두고 벌이는 양국 간 경쟁이 최고조로 치닫는 양상이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전날(25일) 미 컴퓨터칩 제조회사들에 보낸 서한에서 “향후 SMIC와 자회사들에 특정 기술을 수출하려면 그전에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고 전격 통지했다. SMIC를 블랙리스트(거래제한기업 명단)에 올려 칩 제조에 들어가는 미국의 부품·장비 등에 대한 SMIC의 접근을 전면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상무부는 “SMIC로의 수출은 중국 인민해방군의 군사 목적 활용으로 전용될 수 있다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위험을 제기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반도체 기술이 중국군의 손에 들어갈 위험이 있다며 일종의 ‘국가안보’를 전면에 내세운 셈이다.

반도체 부품·장비의 절반을 미 제조회사들로부터 얻고 있는 SMIC로서는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미 지난 7일 미국의 ‘블랙리스트’ 추진설이 나오자 SMIC의 주가는 20% 넘게 빠지기도 했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SMIC와 중국군과의 관계, SMIC 제재로 인한 여파 등을 검토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수 고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지난 5일 “SMIC에 수출하는 모든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거치게 될 것”이라고 이를 확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그동안 SMIC 측은 “SMIC는 “SMIC의 상품과 서비스는 민간용, 상업용이며, 군사용과 관련된 경영은 일절 없다”며 “중국군과는 조금도 관계없다”고 반박해왔다.

중국이 추진 중인 첨단 반도체 육성 전략 또한 차질을 빚게 될 전망이다. 화웨이에 이어 SMIC를 겨냥했다는 것 자체가 반도체 자급력을 키우려는 중국의 숨통을 끊어놓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최근 “미 기술이 적용된 반도체 소프트웨어나 부품·장비 공급이 막히게 되면 SMIC의 공급망을 교란시켜 중국 스마트폰은 물론 5세대 이동통신(5G) 기지, 미사일 유도장치 등 개발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썼다.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반도체 자급률을 7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 아래 국가반도체산업투자펀드(CIFC) 투자, 지방정부의 보조금 및 제혜택 등 우회적인 방법으로 SMIC를 적극 지원해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