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채상우의 스카이토피아] 드론 조종사 양성이 비난받는 이유?

채상우 기자I 2017.03.26 10:42:18

드론, 완전 인공지능 지향하는데 '조종 자격증' 비전 우려
특수 임무에 맞게 조종 자격증 세분화할 필요 있어

[이데일리 채상우 기자] 정부가 드론 조종사 양성을 목표로 교육기관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기대와는 달리 많은 형식에만 얽매여 인공지능을 지향하는 드론의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탁상행정이라고 비난한다.

국토교통부는 Δ서울 Δ강원 Δ부산 Δ전남에 드론 전문교육기관 4곳을 추가 지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른 드론 교육 수용가능 인원은 한해에 994명에서 1700명으로 확대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 소식을 접한 사람들은 “드론 조종 기술을 터득하는 게 어려운 일이 아닌데 교육기관까지 두고 양성에 혈세를 투입할 필요가 있느냐”며 비난한다. 이들이 이런 이유로 정부의 정책을 비난하는 이유는 드론이 결국에는 ‘완전 인공지능’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중국이나 미국 등 드론산업을 선도하는 국가에서는 드론이 스스로 목적지까지 이동해 임무를 수행하는 완전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이 활발히 연구 중이다. 중국의 DJI는 전방위 센서를 이용해 장애물을 회피하며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기술을 이미 보유했으며 하단 카메라를 통해 고도와 위치를 정확히 측정해 공중에 정지하거나 이륙지점으로 되돌아오는 기술도 가지고 있다.

미국 IBM은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인 ‘왓슨 IoT’를 기반으로 드론의 완전 인공지능화에 나섰다. IBM은 지난해 9월 네덜란드 드론 전문업체 ‘에어리얼트로닉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들어갔다.

드론 조종자격증이 완전히 필요 없는 것은 아닐 것이다. 드론의 임무가 고도화 될수록 기계가 아니라 인간의 능력이 필요한 부분도 분명히 존재한다. 건설용·농업용 등의 분야는 단순 조종 외에 판단력·인지능력 등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인간만의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드론 조종사 양성에 많은 이들이 격려보다 비난을 하는 이유는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단편적인 정책에 대한 실망감에 있다. 정부는 드론 조종 자격증 자격증 니즈가 어느 분야에 있고 그를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했을 때 비로소 자격증의 가치가 높아지고 많은 이들의 지지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