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리 美특사 "日 원전 오염수 방류, 美 개입 부적절"

김관용 기자I 2021.04.18 10:56:11

케리 美대통령 기후특사, 한국기자단 간담회
"日, IAEA와 오염수 방류 긴밀 협력했을 것"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방한 중인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는 18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미국은 반대하지 않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없으면 개입할 의사도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케리 특사는 이날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 ‘한국이 요청한 정보를 일본이 제공토록 설득하는 등 미국이 특정 역할을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IAEA와 일본의 능력, 그리고 우리와 IAEA의 관계를 확신한다”면서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지금 당장은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이미 진행 중인 과정에, 매우 명확힌 규칙과 기대가 있는 곳에 뛰어드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케리 특사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듯한 언급도 했다. 그는 “미국은 일본 정부가 IAEA와 완전한 협의를 했으며, IAEA가 매우 엄격한 (방류) 절차를 마련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일본이 모든 선택지와 영향을 저울질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케리 특사와 면담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바 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의 후속 처분 방안으로 해양방출을 확정해 안전성 및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다.

방한 중인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가 지난 17일 서울 외교장관 공관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 오염수 방류 일주일, 수산물 가격은 어떨까[바다이야기] - 尹, 연이은 '수산물 오찬'…오염수 우려 '정면돌파'[통실호외] - 정부 "日오염수 방류, 우리 국민에 위해 있다면 IMO서 문제제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