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트럼프 취임 첫날 행정명령…이민제한-파리기후협정 폐지 유력

김형욱 기자I 2017.01.20 07:32:01

200여 안건 중 선별해 첫 취임 직후 행정명령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도널드 트럼프가 20일(현지시간) 취임식과 함께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그가 의회의 복잡한 절차 없이 시행하게 될 첫 행정명령이 어떤 게 될지 초미의 관심이다.

멕시코 국경에 벽을 세우겠다는 공약으로 상징되는 미국 이민제한과 파리기후협정 무효화 관련 내용이 첫 행정명령의 유력한 후보라고 20일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인수위원회 내 고문단은 첫 행정명령 후보로 200여 안건을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건강보험 ’오바마케어‘로 대표되는 헬스케어나 기후변화 정책, 이민, 에너지 폭넓은 주제가 거론됐다. 또 실제 이중 일부는 취임 일주일 이내에 행정명령으로 법제화를 모색한다. 트럼프 대변인 숀 스파이서는 19일(현지시간) “첫날뿐 아니라 2~3일째에도 진정한 변화를 위해 새 안건을 법제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 제한에 대해선 오바마 전임 대통령의 불법 이민 자녀에 대한 혜택 규정을 폐지하고 나아가 이민 규정을 좀 더 까다롭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는 ’이슬람‘에 대한 규제를 언급했으나 실제 이민에 대한 행정명령은 ’종교‘가 아닌 ’국적‘이 기준이 될 것이라고 인수위 측은 귀띔했다.

로이터는 그러나 익명의 인수위 관계자를 인용해 아직 몇 개의 안건에 대해 행정명령을 내릴 지는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하루를 남긴 19일(현지시간) 아내 멜라니아와 취임식이 열리는 워싱턴의 링컨 기념관을 둘러보고 있다. AFP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