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검, 尹 '고발 사주' 의혹 조사 착수…추미애-한동훈은 여론전

이성웅 기자I 2021.09.04 11:27:03

대검, 손준성 검사 컴퓨터 확보해 고발장 실존 여부 확인 중
秋 "윤석열 부부와 한동훈 공모"
한동훈 "시기적으로 안 맞다…秋, 공무상비밀누설"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두고 정치권은 물론 검찰까지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번 의혹을 두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의혹 당사자 중 한 명인 한동훈 검사장까지 여론전을 시작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방인권 기자)
4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감찰 3과는 전날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사용했던 컴퓨터들을 확보하고 고발 사주 의혹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지난 2일 인터넷 언론사 ‘뉴스버스’는 윤 전 총장이 재임 중이던 지난해 4월 윤 전 총장 측근인 손 검사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등 총 11명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고발장에 고발인란은 비워뒀고, 명예훼손 피해자는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 등 3명이다.

대검은 현재 손 검사가 사용했던 컴퓨터에 논란이 된 고발장의 실존 여부를 확인 중이다. 또 필요하다면 손 검사를 직접 조사하고 휴대전화나 노트북 열람 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 측은 이번 의혹을 철저히 부인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기독교회관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미 작년 1월 정권 비리 수사하던 검사들뿐 아니라 그 입장을 옹호한 검사들까지 다 보복 인사로 내쫓아서 민심이 흉흉했다”며 “당시엔 뭔가 고발해도 이 정부에 불리한 사건은 수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피해자가 고소해도 수사를 할까 말까인데, 고발한다고 수사가 되나. 야당이 고발하면 더 안 한다”며 “사주한다는 게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캠프 종합상황실 총괄실장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역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손준성 검사도 아니라고 하고, 고발도 안 됐다고 한다”며 “윤 전 총장에게 이 모든 음흉한 정치공작을 덮어씌우고 있다. 어떤 배후가 있는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의혹이 불거지자 추 전 장관은 자신의 SNS에 “윤석열 부부와 한동훈 등이 모의 기획을 한 흔적이 뚜렷하다”는 글을 게시했다. 추 전 장관은 지난해 4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진상 파악을 지시했을 당시 4월 1일과 2일 윤 전 총장과 한 검사장, 권순정 대검 대변인, 손 검사 사이에 수십 통의 전화 통화와 단체카톡방 대화가 오갔고 그 다음날인 4월 3일 고발 사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의 주장에 대해 한 검사장도 입장문을 발표하며 의혹을 부인했다. 한 검사장은 “고발장 관련 이슈는 시기적으로도 제가 부산고검에 근무할 때이다”며 “추 전 장관이 말하는 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될 만한 어떠한 희미한 단서도 없고 해당 언론조차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한 검사장은 특히 추 전 장관이 SNS에 단체카톡방 대화내용을 첨부한 것을 두고 “추미애 씨가 페북에 첨부한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자료는 아직 수사 중인 수사자료, 감찰자료로서 절대 유출하면 안되는 공무상 비밀이다”며 “명백한 공무상비밀누설 범죄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