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문의 칼럼]팔자 펴려면…가슴펴고 15m 앞보며 걸으세요

이순용 기자I 2016.08.30 06:11:50
[수원 윌스기념병원 척추센터 이동근 원장] 신고 있는 구두를 벗어서 뒤축을 살펴보자. 뒤축의 한쪽만 닳았다면 팔자걸음을 걷고 있다는 증거다.

또한 무리한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허리가 종종 아프다면 척추관이 좁아져서 일 수도 있다. 팔자걸음을 걷다 보면 척추관이 좁아지고 후관절에 염증이 생긴다. 심할 경
우에는 목디스크로도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팔자걸음은 발 앞쪽이 바깥쪽을 향하기 때문에 무릎에도 충격을 많이 주게 된다.

걸음을 걸을 때는 목, 가슴, 배, 허리까지 모두 최대한 똑바로 세운 상태여야 한다. 시선은 전방 10~15m 앞을 바라보며 턱과 눈은 약간 아래를 바라본다. 걸을 때는 좌우 무릎을 나란히 붙이고 허벅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힘을 준다. 양 무릎이 서로 살짝 스치듯 11자 모양으로 걷는 것이 가장 좋다.

이때 올바른 보행방법은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아 발바닥 중앙에서 발가락으로 이어지는 순서대로 발을 딛는 것이다. 보폭은 본인 키의 1m를 뺀 만큼 정도로, 보폭이 커지면 그만큼 다리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특히 걸을 때는 허리를 숙이거나 배를 앞으로 내밀면 안 된다. 하이힐을 신으면 허리가 지나치게 앞으로 굽어 척추가 받는 부담이 커지므로 3㎝ 이내의 쿠션감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걷다가 피로하면 잠시 한쪽 발을 어딘가 올려놓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남성들도 높은 깔창을 신발에 넣고 걷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허리가 앞으로 숙여지게 되므로 좋지 않다.

또한 걷기뿐만 아니라 뛸 때에도 시선을 앞에 두고 허리를 편 자세로 달리는 게 좋다. 잘못된 자세로 달리면 평소 하중의 6~8배까지 증가하기 때문이다. 달릴 때에는 최대한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보폭과 속도를 유지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성인의 경우 걸음걸이의 형태가 이미 고정돼 고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11자 모양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허리를 바르게 펴고 걷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