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충남대 의대 교수들 “전공의 사법절차 진행시 좌시 않을 것”

김형환 기자I 2024.03.02 11:24:33

충남대 의대·병원 교수들 성명
“의대 의견 수렴 없이 과도한 증원 유감”
“제자들 휴학·사직 이해…문제 해결 노력”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충남대 의과대학 교수들이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하고 있는 전공의들에 대한 정부의 사법절차 진행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지난달 19일 오후 대전 충남대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충남대 의대와 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교수 370명으로 구성된 충남대병원 비대위는 전날 성명을 내고 “전공의와 학생에게 무리한 사법절차를 진행한다면 우리는 절대로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전공의들과 의대 학생들은 각각 의료 중단과 집단 휴학으로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하고 있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전 11시 기준 주요 수련 병원 100곳의 전공의 중 8945명(71.8%)이 병원 근무를 중단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지난달 28일 오후 6시까지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1만3698명에 달한다.

비대위는 “정부가 전국 의대 증원 희망 수요조사에서 의대 전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없이 과도한 증원 인원을 제출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무리한 의대 정원 확대는 현재의 의료시스템을 붕괴시키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대 증원 집행을 밀어붙이면서 정부가 내놓은 저수가 개선과 의료사고 대책 또한 구체적인 재정 투여나 실행 계획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의학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선 세밀하고 전문적인 업무임에도 일방적으로 2000명 증원을 결정한 것은 의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의 전문성을 무시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제자들이 휴학과 사직을 선택한 이유, 그들의 좌절감과 사회로부터 받는 모욕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우리는 학생과 전공의가 어떠한 처벌과 불이익 없이 자신들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필요 시 전국 40대 의대·병원 교수들과 연대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의대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절정에 치닫고 있다. 전날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오전 9시부터 의사 집단행도 관련 고발 사건 수사를 위해 대한의사협회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또 보건복지부는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 등 전공의 13명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홈페이지에 공고하기도 했다. 의협 측은 오는 3일 서울 도심에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